덜어냄의 법칙 - 독보적인 존재가 되기 위한 6가지 법칙
매튜 메이 지음, 박미경 옮김 / 라이카미(부즈펌)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얼마 전 일본방송을 보니 일본의 정리 컨설턴트 곤도 마리에가 쓴 <인생을 빛나는 정리의 마법>이 미국에서 화제라고 한다. 유튜브에 검색해보니 곤도 마리에식 정리법, 이른바 'konmari method' 태그를 단 영상만 해도 엄청 많고, 그외 minimalism, decluttering 등 단순하게 살기, 버리기, 정리하기 등과 관련한 영상이 여럿 눈에 띄었다. 




단순함과 덜어냄을 강조하는 일본의 젠 사상에서 영향을 받은 것은 정리만이 아니다. 최근에는 경영 방식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이자 대중 강연가 매튜 메이가 쓴 <덜어냄의 법칙>이 그렇다. 이 책에는 저자가 십여 년 전 일본의 자동차 기업 토요타의 고문으로 재직하던 시절 찾은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힘을 표출하는 아이디어들이 담겨 있다. 저자는 이러한 아이디어들의 보편적인 특성과 패턴을 여섯 가지 법칙으로 정리했다. 다음과 같다.




1. 여백이 실존을 이긴다.

2. 가장 단순한 규칙이 가장 좋은 결과를 만든다.

3. 정보가 적을수록 생각은 자유로워진다.

4. 창의성은 제약이 있을 때 더 활성화된다.

5. 혁신은 파괴에서 시작된다.

6.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하는 것보다 낫다. (p.14)




여백보다 실존, 복잡한 규칙, 많은 정보, 제약의 폐지 등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데 더 도움이 되리라고 믿는 상식과 달라도 한참 다르다. 특히 마지막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하는 것보다 낫다'는 말은 언뜻 이해가 잘 안 가기도 한다. 안 하느니 무엇이라도 하는 편이 낫다, 도전하라, 혁신하라 등등의 문구로 끊임없이 사람들을 추동하고 몰아붙이는 사회의 일반적인 분위기와 정반대다. 무슨 뜻인가 보니 정확히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업무에서 벗어나 휴식하고 명상하라는 것이다. 요즘 광고에 자주 나오는 말로 예를 들면 '놀. 자.' 아인슈타인, 리처드 파인만, J.K.롤링 등 세계적인 명사들이 휴식과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바꾼 아이디어를 낸 과정을 보니 수긍이 되었다.




이 책에는 이 밖에도 덜어냄의 법칙을 사업 또는 직장 업무에 적용해 성공한 사람들의 실제 사례가 다수 나와 있다. 인간 관계, 라이프스타일에 적용해 생긴 변화를 고백한 것도 있다. 혁신 컨설턴트 스티븐 사피로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그는 박스 2개 분량의 짐만 남기고 모든 살림을 없앰으로써 적게 소유하고 적게 소비하고 적게 벌어도 풍족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있다. 유튜브에서 본 konmari method, minimalism, decluttering 등을 실천하는 서양인들의 모습과 일치한다. 우리나라에는 언제쯤 '덜어냄'의 바람이 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5-06-25 1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치님의 글을 읽으니까 오컴의 면도날이 생각나요. 어떤 일을 처리할 땐 간결할수록 좋습니다.

시몽 2015-06-25 2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간결함의 소중함을 알면서 우린 참 힘들고 복잡하게 살고들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