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특허로 평생 월급 받는다 - 직접 출원에서 창업까지 특허 달인의 실전 가이드
허주일 지음 / 부키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저자 허주일은 2012년부터 한 달 평균 3건, 3년 만에 약 100건을 출원해 중소기업 수준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특허의 달인이다. 평범한 회사원이었던 저자가 특허로 인생역전 하기까지 특별한 비결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스물일곱 살에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가 없어 다시 회사원이 되었으나 회사 사정이 악화돼 직접 특허 거래에 뛰어든 것이 전부다. 다른 점이 있다면 끊임없이 출원할 '꺼리'를 찾고, 변리사의 손을 빌리는 대신 스스로 하려고 노력했다는 점. 그 과정에서 터득한 모든 정보와 노하우가 이 책에 담겨 있다.


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의 삶에서 어떤 장면이 연출될까? 

발명은 기술보다 사람에서 출발해야 한다. 모든 발명은 기술 그 자체를 위해 탄생하지 않는다. 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가 아닌가는 나중 문제다. 이 기술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활용된다면, 앞으로 우리 삶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먼저 떠올려 보아야 한다. 기술이라는 프레임에 갇히지 않아서 삶에 직접 도움이 되는 특허가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다. (pp.9-10)


책에는 특허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물론 발명, 창업, 출원, 전자출원 등에 대한 내용이 개괄적으로 담겨 있어 초심자가 읽기에 좋다. 저자가 직접 출원해 상품화된 '유모차 자전거'를 예로 든 케이스 스터디도 나오기 때문에 출원부터 상품화까지 프로세스를 알기에도 좋다. 


인상적이었던 점 하나는 특허라고 하면 변리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로는 발명한 출원인의 역할이 더 크다는 점이다. 특허는 아직 상품화되지 않은 것을 가지고 권리를 요청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출원인이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면 대리인인 변리사의 역할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니 특별한 아이디어가 있고 특허 출원을 하고 싶다면 변리사에게 다 맡기면 될 거라는 생각을 버리고 자기가 직접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야 한다. 저자가 특허의 달인이 될 수 있었던 것도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고 발명을 잘 해서만이 아니라 특허 프로세스를 잘 알고 직접 하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앞으로 특허를 비롯한 지식재산의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점이다. 특허는 재산이나 학력 없이도 누구나 출원할 수 있고, 가치에 따라 어마어마한 재산이 될 수도 있다. 선진국과 대기업이 앞다투어 특허 전쟁에 뛰어드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저자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통해 사람들이 일상에서 불편을 느끼는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남에게 친절을 베풀고 봉사하고 기부하는 것만이 사회에 기여하는 방법은 아니다. 좋은 아이디어로 수많은 사람들을 돕는다면 그 또한 선행이다. 나도 좋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좋은, 윈윈(win-win)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싶다면 특허 출원에 도전하는 것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