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비즈니스 산책 - 14억 중국시장의 등용문 비즈니스 산책 시리즈
김명신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상하이 비즈니스 산책>은 <런던 비즈니스 산책>, <뉴욕 비즈니스 산책>에 이은 한빛 비즈니스 산책 시리즈 세 번째 책이다. 저자 김명신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상하이무역관 차장을 역임하고 있는 유명한 중국통으로, 상하이에서만 4년을 거주하며 보고 듣고 체험하며 느낀 내용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는 상하이가 14억 중국시장의 관문이자 중국식 자본주의의 상징, 중국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인 것은 맞지만, 어설픈 생각과 준비로 진출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한다. 상하이는 이미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진출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어 포화 상태인 데다가, 거대 자본을 갖춘 중국 기업들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외국 기업의 진출을 저지해가는 추세다. 요식업은 물론 택배, 광고, 관광 등 서비스 산업도 대표 브랜드가 확고하게 자리잡은 상태이며,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온라인 상거래도 높은 수준으로 발달해 있다. 
 

저자는 블루오션 전략을 제안한다. 한국 분식, 한국 커피숍, 산후조리원 등 중국에는 없는 우리나라 특유의 문화를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하거나, 한국 식품, 한국 화장품 등을 이용해 상하이 사람들의 수입 제품에 대한 욕망을 자극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성공한 외국 기업 사례도 적지 않다. 한류도 좋지만 너무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며, 중국 문화를 배우고 이해하는 자세로 다가가는 것이 좋다. 


책을 읽으면서, 지금은 우리나라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는 입장이지만, 향후 몇 년 사이에 전세가 역전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책에 나온 중국 기업 중에는 하이디라오처럼 우리나라에 매장을 낸 사례가 있고, 웨이첸라몐처럼 기술과 브랜드는 일본 등 선진국으로부터 제공받고 자본과 원재료는 중국에서 조달해 성공하는 케이스가 계속 나오면 우리나라 기업이 당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앞으로 중국 기업의 성장이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무척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