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위로 - 삶을 바꾸는 나만의 집
소린 밸브스 지음, 윤서인 옮김 / 문예출판사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나는 부쩍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졌다. 본격적으로 인테리어를 배워볼까 싶을 정도다. 아버지가 건축 일을 하셔서 어려서부터 관심이 아주 없진 않았지만, 결혼은커녕 독립도 안 했는데 옷이나 화장품보다 가구나 인테리어 소품 보는 게 재미있고, 인테리어 잡지 관련 책, 잡지에 손이 가고, 틈만 나면 네이버나 유튜브에서 인테리어 관련 동영상을 찾아보면서 내 방이나 회사 사무실 인테리어를 어떻게 바꿀까 생각한다. <공간의 위로>의 저자 소린 밸브스에 따르면 집은 영혼이 머무는 '영혼의 공간'이요, 재충전하고 영감을 얻고 세상과 맞설 준비가 되었다고 느끼게 해주는 '진정한 내 집'을 만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어쩌면 지금이 내게 그런 공간이(변화와 노력이) 필요한 시점인가 보다. 



저자는 내 영혼이 머물 수 있는 진정한 내 집을 가지기 위해서는 먼저 과거를 알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과거를 알려면 일단 지난 시절을 평가하고, 해묵은 먼지와 쓰레기를 방출하고 청소하는 단계다. 치우고 비웠으면 채울 차례. 채우기 전에 해야할 일은 미래를 표현하는 것이다. 늘 꿈만 꾸던 일을 실천에 옮겨 보자. 애인을 사귀고 싶으면 애인이 머물 만한 공간으로 꾸미고, 예술이 숨쉬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으면 액자와 음악으로 방을 채워보자. 올해로 서른이 된 나는 독서실 같은 방에서 성숙한 여인의 방으로 인테리어를 바꾸는 중이다. 책상을 바꿨고, 가구 배치를 바꿨고, 꽃이나 향초 같은 소품으로 장식하고 있는데 꽤 만족스럽다. 봄이 되면 더 예뻐지겠지? 



마지막 단계는 현재에 사는 것이다. 좋은 것, 귀한 것, 멋진 영감을 주는 것으로 집을 채우자. 친구를 초대하고 애인을 부르자. 감추고 싶은 집, 숨고 싶은 집 말고, 남에게 보여주고 싶은 집, 영화에 나올 것 같은 집으로 만들자. 현재의 집을 바꾸기 위해 비싼 가구를 사들이거나 고가의 인테리어를 할 필요는 없다. 인터넷에는 저렴하게 (때로는 공짜로) 내 마음에 쏙드는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나와 있다. 나도 열심히 찾아보며 배우고 있다. 블로그도 좋고, 요즘은 네이버 포스트도 좋고, 일본이나 미국의 인테리어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도 좋다. 당장 시도하기 힘들면 다른 사람들이 인테리어한 것을 자신이 원하는 인테리어를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 그 과정이 곧 자신을 발견하는 과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