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7시간 - 당신의 하루를 3시간 늘려주는 기적의 정리법
다카시마 미사토 지음, 서라미 옮김 / 윌컴퍼니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을 돌이켜보면, 성적이 좋은 학생들은 대부분 노트 정리도 잘하고 책상과 가방, 사물함이 단정하게 정리되어 있었다. 반대로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노트 정리를 제때 안 해서 친구의 노트를 빌리기 일쑤일 뿐 아니라 주변도 어수선했다. <하루 27시간>의 저자 다카시마 미사토는 유명 입시학원과 IT 기술학교에서 1만 명이 넘는 학생들을 지도한 경력의 소유자다. 그녀는 무슨 일이든 척척 해내는 학생들에게는 자기만의 '정리의 기술'이 있었다고 말한다. 정리를 잘하면 공부든 일이든 효율이 높아져 결과적으로 여유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공부면 공부, 일이면 일, 여가면 여가를 다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책에 하루를 27시간처럼 살 수 있도록 돕는 정리의 기술을 14일, 즉 2주에 걸쳐 습관화하는 루틴을 제시한다. 저자가 설명하는 정리의 기술을 한 단어로 요약하면 '데이터화'다. 필요한 정보는 그때 그때 디지털 형태의 데이터로 저장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업무 일정은 스케줄러나 수첩, 노트에 잡다하게 쓰지 말고 구글 캘린더를 비롯한 스케줄 관리 앱에 등록하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신문이나 잡지를 읽거나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눈에 띄는 정보가 있으면 바로 스프레드시트를 열어 입력, 저장한다. 작은 정보도 모이면 지식이 되고, 쌓이면 자료가 된다. 이렇게 만든 데이터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면 남는 시간은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고, 업무 성과를 높이면 인생의 질이 달라진다.



나는 이 책에서 "자신을 콘텐츠화하자" 라는 대목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시대는 개인 브랜드를 요구하고 있다. 회사가 시키는 일을 하는 데에만 급급하지 말고 스스로 '일'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오늘의 출근길, 오늘의 메이크업, 회사 주변 맛집, 인기 만점 회식 메뉴 등 별 것 아닌 정보도 100개, 200개... 1000개가 모이면 질 좋은 콘텐츠가 된다. 나만 해도 책을 다 읽고 그냥 덮기가 아쉬워서 쓴 글을 한편 두편 블로그에 올리다보니 5년 새 1,000편 이상의 서평을 보유한 서평 블로거가 되었다. 노트에 끼적거리고 말거나 블로그에 올리지 않았다면 이런 보람은 없었을 터. 이제는 책뿐만 아니라 나의 일, 나의 일상도 데이터화 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