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한국을 뒤흔들 12가지 트렌드 - 안티 카페에서 맨플루언서 마케팅까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일명 코트라(KOTRA)는 전 세계 84개국에 124개의 무역관을 설치하고 수백 명의 주재원을 두어 국내 기업이 국외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데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2015 한국을 뒤흔들 12가지 트렌드>는 코트라가 자사의 주재원으로부터 수집한 정보 중에 3년 안에 우리나라에서도 획기적인 흐름을 만들어낼 것이라 예측되는 12가지 트렌드를 엄선해 만든 책이다. 음식, 주거, 패션, 모바일, 인터넷, 신기술, 힐링 등의 트렌드가 '일상', '위기와 변화', '상처와 치유'라는 세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 정리되어 있어 보기에 깔끔하고 읽기에도 쉽다.

   


제일 먼저 내 눈을 사로잡은 것은 첫번째 키워드 '음식' 중에서도 맨처음에 나오는 벨기에의 '디너 인 더 스카이'다. 중량 120톤의 크레인을 이용해 지상에서 50미터 높이까지 레스토랑을 통째로 들어올려 말 그대로 하늘 위의 식사를 제공하는 이 레스토랑은 유럽을 비롯해 호주, 인도, 두바이, 미국, 캐나다 등 총 45개국에 라이선스가 판매되었을 만큼 인기가 뜨겁다. 디너 인 더 스카이를 기획한 회사는 원래 번지점프를 주요 이벤트로 하는 놀이시설 전문기업이었는데, 미식 전문 광고회사와 힘을 합쳐 하늘 위의 식사라는 기발한 아이템을 창안했다고 한다. 말로만 듣던 융합과 협업, 시너지의 힘을 실제로, 그것도 매우 훌륭하게 구현한 사례라 흥미로웠다.



다음으로 눈길이 멈춘 것은 네 번째 키워드 '신인류'에 나오는 중국과 일본의 사례다. 두 나라의 사례는 앞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새로운 시장을 보여준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5억 명에 이르는 중국은 현재 웹툰, 블로그, 온라인 쇼핑몰 등의 성장세가 매우 빠르다. 중국보다 앞서 모바일, 인터넷 시장을 개척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으로 보고 진출할 만하다. 일본은 손주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할아버지, 즉 '이쿠지이'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손주를 위해 1인당 연평균 11만 엔(우리돈 약 110만 원)을 지출하는 파워 컨슈머 집단.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새로운 소비 그룹으로서 주목할 만하다.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싶은 것은 열한 번째 키워드 '마음의 힐링' 중에서 일본의 '유루카라'와 프랑스의 '채색' 열풍이다. '유루카라'는 느긋함을 의미하는 '유루이'와 캐릭터의 합성어로, 구마몽, (책에는 안 나왔지만) 후낫시 등 최근 일본에서 큰 인기를 모은 캐릭터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특징이다. 각박한 도시 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이 한가롭고 여유로운 이미지의 캐릭터들을 찾는 마음을 잘 알 것 같다. 프랑스의 '채색' 열풍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이미 그려져 있는 밑그림에 색연필과 사인펜 등으로 예쁜 색을 채우는 채색은 컬러링, 아트 컬러링, 아트 테라피 등의 이름으로 국내에도 소개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잠깐 왔다가는 유행이 아닐까 싶었는데 프랑스에서는 2012년부터 지금까지 3년째 인기라고 하니 더 두고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