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라비, 내 인생을 산다
아네스 안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세 라비, 내 인생을 산다>는 형식과 내용 면에서 저자 아네스 안의 이전 책 <프린세스 라 브라바>와 상당히 유사하다. 

해외에서 활약하는 한국인들의 이야기를 담았다는 점도 그렇고, 이들 대부분이 주변의 도움이나 천부적인 재능 없이 자수성가했다는 점, 미술, 패션, 애니메이션, 엔터테인먼트 등 예술 관련 업종에 종사한다는 점도 비슷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프린세스 라 브라바>는 제목의 '프린세스'에서 연상할 수 있듯이 여성들의 성공 스토리를 다룬 반면, <세 라비, 내 인생을 산다>는 남녀 모두 나온다는 점 정도일까.

 

 

허나 이 책을 읽는 마음은 <프린세스 라 브라바>를 읽을 때와 전혀 달랐다.  

2010년 3월 <프린세스 라 브라바>가 처음 출간되었을 때만 해도 대학을 막 졸업했을 시점이라 (밥벌이의 어려움을 모르고) 책에 실린 인물들의 성공을 그저 멋있고 부럽게만 보았다. 반면 이번에 <세 라비, 내 인생을 산다>를 읽으면서는 책에 적힌 성공보다도 적히지 않은 실패와 좌절, 고생이 눈에 그려져 마냥 좋게만 보이지는 않았다. 한국에서도 살기가 팍팍한데 이국에서 혼자 힘으로 성공한다는 건 얼마나 힘든 일일까. 겪어보지는 못했어도 상상은 되었다.

 

 

그렇다고 이들처럼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없어졌다거나 미래를 포기하겠다는 건 아니다. 

이런 성공 스토리가 있는가 하면 나에게는 나만이 만들 수 있는 성공 스토리가 있을 터. 이들의 성공을 무작정 부러워만 할 필요도, 호기롭게 따라할 것도 없다는 걸 깨달았을 뿐이다. 그리고 그건 좋아하는 일을 하고 관심 있는 분야를 파고들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 나한테 잘 맞는 일을 전보다 잘 알게 된 덕분이지,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어서가 아니다. 이런 류의 성공 스토리 모음담은 앞으로 잘 읽게 되지 않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