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지휘하라 - 지속 가능한 창조와 혁신을 이끄는 힘
에드 캣멀.에이미 월러스 지음, 윤태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픽사의 공동설립자이자 사장,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사장을 겸임하고 있는 애니메이션계의 거장 에드 캣멀. <창의성을 지휘하라>는 그가 스티브 잡스, 존 래스터와 공동 설립한 픽사가 디즈니를 누르고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사용한 경영 전략과 그가 사장을 겸임하고 있는 디즈니가 2006년 픽사 합병 이후 오랜 침체기를 극복하고 <라푼젤>, <겨울왕국> 등으로 부활에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다. 

 

 

저자가 말하길, 애니메이션 산업은 일반적인 재화를 생산하는 산업도 아니요, 단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도 아니기 때문에 그저 비용을 절감하고 조직의 효율을 높이는 식응로 경영 방식을 개선해서는 곤란하다. 디즈니가 그랬다. 90년대 <미녀와 야수>, <인어공주>, <알라딘> 등으로 연이어 흥행에 성공한 디즈니는 거대해진 조직 규모로 인해 비효율성이 증대되었고 이는 콘텐츠의 질 저하로 이어져 2000년대 이후 긴 침체기를 맞이했다. 반대로 픽사는 비용이 증가하고 조직의 효율이 낮아질지언정 콘텐츠의 질을 우선시한다는 원칙을 져버리지 않았다. 그 결과는 <토이 스토리>, <몬스터 주식회사> 등 초대박작의 탄생이 보여준다.

 

 

픽사가 직원들의 창의성을 개발하고 집단지성을 활용하기 위해 활용하는 전략도 인상적이었다. 픽사는 데일리스 회의, 현장답사, 한도 설정, 기술과 예술의 융합, 소규모 실험, 보는 법 배우기, 사후분석 회의, 픽사대학 등 총 8가지 메커니즘을 채택했다. (챕터 10 '시야를 넓히기 위한 시도' 참조) 이 중 나는 픽사대학이 인상적이었다. 픽사대학은 픽사 직원들이 무료로 실사영화 제작, 컴퓨터 프로그래밍, 디자인, 색상 이론 등 업무 관련 강좌와 조각, 회화, 연기, 명상, 댄스, 발레 등 언뜻 보기에 업무와 관련없어 보이는 취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덕분에 픽사 내 직원들의 소통이 늘었으며 조직 문화가 개선되었다. 이는 인센티브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효과다.

 

 

바야흐로 21세기는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브의 시대.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관심 분야인 콘텐츠 기획에 접목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 유익했다. 비단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분야뿐 아니라 일반 기업에도 적용가능한 전략이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