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만두는 힘 - 버리고, 그만둘 때 시작되는 변화
마쓰다 미히로 지음, 김의경 옮김 / 위너스북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뭔가를 해야 한다,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만 하고 흘려보내는 시간이 의외로 많다. 예를 들면 외국어 공부나 운동이 그렇다. 외국어 공부도 운동도 해서 나쁠 것은 없지만 그것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부담으로 느껴진다면 안 하는 것만 못하다. 차라리 그런 생각을 할 시간에 당장 하고 싶은 일, 하면 즐거운 일을 한다면 인생이 훨씬 풍요로워지지 않을까?



마츠다 미히로의 <그만두는 힘>은 바로 그런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이다. 포상만 바라기, 과거에 얽매이기, 푸념하기, 서투른 일하기, 움켜쥐기 등등을 그만두고, 꿈 이루어지기, 미래를 보기, 꿈을 이야기하기, 동료 찾기, 놓아버리기 등등을 시작한다면 더 나은 미래가 찾아올 것이다. 나는 특히 움켜쥐기, 듣고 지나치기, 정보수집을 그만두고, 놓아버리기, 메모하기, 정보로부터 멀어지기를 시작하고 싶다. 얼마 전 이제까지 쓴 서평을 정리하면서 느낀 건데, 별로 관심도 없고 좋아하지도 않는 분야의 책을 왜 이리 많이 읽은 건지 모르겠다. 한 권이라도 책을 더 읽어야 한다는 생각, 알아야 한다는 생각,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움켜쥐고 있다보니 오히려 더 많은 것을 놓친 것 같다. 그 시간에 차라리 좋아하는 분야, 진짜 관심있는 분야의 책을 더 읽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정리의 기본이 '버리기'인 것처럼 습관도 있는 습관을 버리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나는 이제부터 관심 없는 분야의 책은 읽지 않을 것이다(사지도 않을 것이다). 듣거나 아는 책을 모두 읽어야 한다는 부담도 버릴 것이고,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책은 과감히 그만둘 것이다. 읽지 않은 책, 읽지 않을 책도 다 정리할 것이다. 책을 읽거나 서평을 쓰느라 보내는 시간을 줄이고 행동하는 시간을 늘릴 것이다. 운동을 하든 다른 취미를 가지든 말이다. 새로운 책을 읽는 데 욕심내는 대신 읽은 책을 활용하는 데 몰두해야지. 그만두겠다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벌써부터 마음에 여유가 생기는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