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 - 아마존과 제프 베조스의 모든 것
브래드 스톤 지음, 야나 마키에이라 옮김 / 21세기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에서 아마존은 구글, 애플, 월마트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덜 알려진 편이다. 세계에서 가장 인터넷을 이용한 유통 산업이 발달한 나라 중 하나라는 점에서 많은 국내 기업들이 아마존에 빚을 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런데 어쩌면 앞으로는 아마존의 이름을 지금보다 훨씬 자주 듣게 될 지도 모르겠다. 아마존의 국내 진출이 결정되면서 인터넷 서점을 비롯한 많은 인터넷 기업, 오픈 마켓 기업들이 비상 사태에 진입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선임 논설위원인 브래드 스톤이 쓴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는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를 비롯해 아마존에 관련된 모든 것을 알고 싶고 배우고 싶은 이들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90년대 초반까지 금융계에 종사하고 있던 제프 베조스는 남들보다 한 발 앞서 인터넷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아마존을 창업했다. 당시만 해도 인터넷은 사용하는 사람들이 극소수에 불과했으며 인터넷 관련 사업에 뛰어든다는 것은 도박이나 다름없는 것으로 여겨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프 베조스는 인터넷이 기존의 상거래 관행은 물론 사람들의 생활과 사고 방식까지 뒤흔드는 엄청난 발명품이라고 믿었다. 그러한 믿음으로 그는 닷컴 열풍 붕괴라는 위기를 이겨냈으며 현재는 아마존의 토대라 할 수 있는 온라인 서점 사업을 비롯해 '킨들'로 유명한 이북 리더 사업, 오픈 마켓 사업, 심지어는 우주 산업에까지 진출했다. 모두가 도박이라고 부르는 산업에 뛰어들어 엄청난 성공을 거둔 것을 보면 그는 야심뿐만 아니라 선견지명까지 갖춘 뛰어난 리더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그는 기업 내에서 애플의 창업주인 故스티브 잡스 못지 않은 독재형 CEO로 불리며, 대중에게는 수많은 중소 기업, 전통 기업을 문닫게 한 거인, 괴물로 비쳐지기도 한다. 영웅의 두 얼굴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지는 숙제로 남는다.

 

 

책에는 제프 베조스의 일대기뿐만 아니라 아마존의 히스토리, 경영 철학, 업무 환경, 사내 분위기 등에 대해서도 소개되어 있다. 인상깊었던 점은 인터넷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업무상 전통적인 아날로그 방식을 고수하는 부분이 많다는 점이다. 가령 아마존은 회의에서 파워포인트나 슬라이드 프레젠테이션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그 대신 직원들은 발표할 내용을 여섯 페이지짜리 산문으로 써서 제출한다. 글쓰기를 못하는 직원은 바로 퇴출인 것이다. 직원 채용 시 제프 베조스가 직접 만나 '맨홀 뚜껑은 왜 둥근가?', '뉴욕에 팩스는 모두 몇 대가 있는가?' 등 엉뚱한 질문을 하는 점도 그렇다. 학점이나 경력도 중요하지만 자기 머리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즉 사고력과 창의력 등을 우선시하는 점은 아마존만의 개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주요 시장으로 하되 현실에 발붙인 경영을 하는 점이야말로 아마존의 최대 성공 비결이 아닐까? 아날로그와 디지털, 전통과 현대, 게다가 미래까지 아우르는 이 거대 기업의 국내 진출 결과가 어떠할지 사뭇 기대가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0-04 0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