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다면 만성염증 때문입니다 - 의사가 알려주는 이유없이 붓고, 아프고, 무거운 몸을 낫게 하는 최강의 염증 치료법
이케타니 도시로 지음, 오시연 옮김 / 보누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염증은 본래 해롭지 않다. 우리 몸을 지키고 치유하는 과정의 반응이자 면역 시스템이다. 이 면역 시스템이 발동하면 우리 몸에 치유한 해로운 침입자를 제거하려고 애쓴다. 조직이 손상되면 우리 몸은 손상되기 전으로 회복하려고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 염증성 반응이고, 의학적으로는 '급성염증'이라고 부른다.


문제는 한 번 생긴 염증이 사라지지 않고 만성화될 때 발생한다. 바로 이 책의 주제인 '만성염증'이다. 급성염증의 원인이 완벽하게 해소되지 않거나 면역계의 균형이 무너지거나 나이가 들어서 생긴 염증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만성염증이 생긴다. 만성염증은 노화뿐 아니라 심장병, 뇌졸중, 암, 알츠하이머형 치매, 당뇨병, 아토피성 피부염 등을 일으키며 우울증까지 야기한다. 통증이 있어 치료를 받거나 약을 복용해도 원인이 되는 만성염증을 제거하지 않으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저자를 찾아온 한 환자는 어렸을 때부터 재즈 댄스를 배웠는데 스무 살이 넘었을 무렵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염이 생겨서 좋아하는 춤을 그만둘 수밖에 없었다. 다리 전체에 울긋불긋한 발진이 퍼져서 치마를 입을 수도 없었다. 저자는 진료를 보고 식생활을 중심으로 한 생활 습관 개선을 제안했다. 방법은 간단했다. 염증을 촉진하는 요소는 줄이고, 염증을 억제하는 요소는 늘렸다. 그 결과 1년 반 뒤에 다시 찾아온 환자의 상태는 매우 양호했다. 점점이 퍼져 있던 반점이 눈에 띄지 않을 만큼 연해지고, 수족냉증까지 개선되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 책은 1부에서 염증의 원인과 위험성을 설명하고, 2부에서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다양한 질병들을 소개한다. 3부에서는 염증의 적인 비만에 대해 설명하고, 4부와 5부에서는 염증을 억제하는 음식과 섭취법, 염증을 억제하는 생활 습관을 소개한다. 병에 걸리지 않는 몸을 만드는 3분 체조, 스트레스 해소 체조 등도 자세히 나온다. 생선을 자주 먹어도 위험하고, 운동을 갑자기 극심하게 하는 것도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스트레스나 짜증은 담배 3개비를 피우는 것만큼 해롭다는 것도 기억해 두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