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평화의 역사,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누구나 교양 시리즈 3
게르하르트 슈타군 지음, 장혜경 옮김 / 이화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은 왜 일어날까? 인간은 본능적으로 폭력을 좋아하는 걸까? 지구상에서 전쟁이 사라지는 날이 올까? 인류의 영원한 평화를 실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독일의 저널리스트 게르하르트 슈타군의 책 <전쟁과 평화의 역사,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는 이와 같은 질문들에 답하는 책이다.


이 책은 인간에게 내재한 호전성을 시작으로 놀이와 운동 경기, 예술을 통해 드러나는 전쟁의 문화적 변형을 살펴보고, 전쟁과 종교의 불행한 결합, 전쟁을 학문으로 승격시키고자 했던 인간의 노력, 식민지 전쟁, 내전, 테러, 전면전 등 전쟁의 다양한 양상, 30년 전쟁, 제1차 세계 대전, 제2차 세계 대전 등 전쟁의 역사와 발전상을 살펴본다. 끝으로 향후 전쟁의 발전상을 예상해 보면서 지구상에 항구적인 평화가 자리 잡도록 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도 알아본다.


저자에 따르면 전쟁은 인간만의 고유한 행위다. 인간과 달리 동물은 전쟁을 하지 않는다. 동물들이 벌이는 살상은 대부분 생존을 위한 행위이며 전쟁이 아니다. 물론 몇 가지 예외가 있다. 침팬지나 꼬리감는원숭이는 무기를 동원하는 전쟁을 벌이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동물들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행동으로써 자신보다 약한 동물을 잡아먹거나 이따금 동족을 해칠 뿐, 인간처럼 전면적인 전쟁이나 대량학살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고로 전쟁은 사회와 국가를 형성해 생활하는 인간만의 고유한 행위로 볼 수 있다.


인간의 고유한 행위이자 본능에 가까운 현상이라는 이유로 전쟁을 정당화할 수는 없는 법. 그래서 인간은 운동이나 놀이, 예술 같은 행위를 통해 공격성을 해소하고자 했다. 대표적인 예가 어린아이들이 즐기는 전쟁놀이다. 최근에는 축구나 농구, 야구, 아이스하키 같은 운동 경기가 현대의 전쟁과도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게임이나 체스도 마찬가지다. 컴퓨터 게임을 하는 사람은 모니터 앞에 앉는 순간 살인에 대한 거부감을 잊고 가상의 적을 쓰러뜨리는 데 몰두하게 된다. 게임이 인간의 호전성을 높이는지 아니면 낮추는지에 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서양에 비해 동양에서 종교 전쟁이 덜 일어난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서양의 종교(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가 동양의 종교(힌두교, 불교, 도교)와 달리 유일신 사상이라는 점을 든다. 유일신은 다른 신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타 종교와 마찰을 빚을 수밖에 없다. 반면 다수의 신을 믿는 힌두교나 신이 없는 불교와 도교는 타 종교와 마찰을 빚을 가능성이 적고, 이로 인해 동양에선 상대적으로 종교 전쟁이 덜 일어났다. 동양의 종교가 세속적 권력을 누리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