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피시 Banana Fish 컴플리트 박스 세트 - 전13권 (한정판)
요시다 아키미 지음 / 애니북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1985년부터 1994년까지 장장 9년에 걸쳐 연재된 요시다 아키미의 대표작. 


요시다 아키미의 작품 중에는 <바닷마을 다이어리>만 읽어봤다. 그래서 이 작품을 처음 읽고 상당히 큰 충격을 받았다. <바닷마을 다이어리>와는 사뭇 다른 끔찍한 일들이 이어진다. 베트남 전쟁, 마약, 생체 실험, 뉴욕의 갱단, 키디 포르노(아동 음란물), 마피아 등등. 그리고 그 중심에 애시 링크스와 오쿠무라 에이지가 있다. 


예쁜 외모와 똑똑한 외모 때문에 어려서부터 갖은 고초를 당한 소년 애시. 애시는 일본에서 온 두 살 위의 에이지를 보는 순간 자신이 누리지 못한 평범하고 순진한 유년 시절을 떠올린다. 전쟁도 모르고 마약도 모르고 사람을 때릴 줄도 모르고 총도 잡을 줄 모르는 에이지와 함께 있을 때, 애시는 유일하게 행복을 느끼고 편안함에 젖어든다.





개인적으로 1권에서 11권에 이르는 본편보다 작가가 연재 전후에 공개한 5편의 외전을 수록한 <어나더 스토리>가 훨씬 흥미롭고 감동적이었다. 본편을 읽는 내내 궁금했던 것들 - 쇼터와 애시는 어떻게 만났나, 에이지와 이베는 어떻게 만났나, 그리고 애시와 에이지는 '그 사건' 이후 어떻게 되었나 - 에 대한 답이 <어나더 스토리>에 다 실려 있다. 


애시의 모델이 리버 피닉스인 건 유명한데, 나는 어쩐지 에이지의 7년 후를 그린 만화를 보면서 애시와 에이지의 관계가 <슬램덩크>의 정대만과 권준호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가 <슬램덩크>의 영향을 받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당대에 유행했던 만화나 영화, 배우, 가요, 스포츠 스타 등 다양한 요소를 작품에 반영한 것 같다. 그 시절(80년대 말부터 90년대 초중반)의 일본 문화를 애정하는 사람으로서, 읽는 내내 즐거운 시간 여행을 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