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샌델, 중국을 만나다 - 중국의 눈으로 바라본 마이클 샌델의 ‘정의’
마이클 샌델.폴 담브로시오 지음, 김선욱.강명신.김시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인들은 마이클 샌델의 '정의'를 어떻게 받아들일까. 2010년 이후 한국에 '정의' 열풍을 일으켰던 하버드대학교 마이클 샌델 교수의 신간 <마이클 샌델, 중국을 만나다>에 그 양상이 자세히 나온다. <정의란 무엇인가>로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샌델은 한국을 방문한 이후 중국에서도 여러 번 강연을 했다. 그때마다 강연장에 수많은 인파가 몰려들어서 중국 당국이 제재할 정도였다. 


이 책은 아홉 명의 중국 철학 연구자들이 마이클 샌델이 그동안 전작들에서 제시한 논점들에 대해 살피고, 이에 대해 샌델이 답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체로 유가나 도가를 연구하는 중국 철학 연구자들의 눈에 샌델이 연구하는 서양의 정치 철학은 어떻게 비칠까. 놀랍게도 중국의 전통적인 정치 철학과 서양의 정치 철학은 통하는 부분이 없지 않다. 싱가포르 난양이공대학 철학과 교수 리첸양의 글에 따르면, 샌델이 추구하는 공동체 이론은 유가의 사회 정치철학과 상당히 유사하다. 샌델은 자유 또는 경제 원칙에 입각한 개인의 선이 공동체의 선과 충돌할 때는 공동체의 선을 따라야 한다고 보는데 이는 공자가 말한 인의예지 사상과 일치한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글은 로욜라메리마운트대학교 철학과 교수 로빈 왕의 글이다. '젠더, 도덕적 불일치 그리고 자유'라는 제목이 붙은 글에서, 저자는 공동선에 관한 샌델의 관점과 중국의 열녀 사상에 관해 논한다. 알다시피 열녀는 먼저 죽은 남편을 따라 죽거나 남편 대신 죽는 여자를 가리킨다. 이는 여성 개인으로 보면 상당히 비합리적인 행위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가부장제가 '공동선'으로 작용하는 사회에서는 죽은 남편을 따라 죽지 않는 것보다 죽은 남편을 따라 죽는 것이 공익적이고 도덕적인 행위로 여겨진다. 잘못된 이념이 지배 원리로 작용하는 사회에서도 공동체, 도덕이 가능할까. 이에 대한 샌델의 자세한 답변이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