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PR: 핵심은 분위기다 - 사람을 움직이는 여섯 가지 법칙
혼다 데쓰야 지음, 이정환 옮김 / 나무생각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상품끼리, 브랜드끼리의 경쟁은 이제 '구매하는 이유'의 대리전쟁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는 발상을 바꿔야 한다." (19쪽) 


우리는 하루에 약 4천 개가 넘는 기업의 브랜드 메시지를 대하고 있으며, 새로운 상품 중 70퍼센트는 10년 내에 모습을 감춘다(우메자와 노부요시, <히트 상품 타율>). '필요해서'가 아니라 '원해서', '가지고 싶어서', '남들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는 요즘 같은 시대에 PR의 역할은 무엇일까. 


일본 최고의 PR 전문가 혼다 데쓰야가 쓴 <전략 PR : 핵심은 분위기다>에 따르면, 요즘과 같은 정보 홍수와 소비 포화 시대에는 상품 그 자체의 차별화가 어렵기 때문에 오늘날의 PR은 상품 그 자체를 팔기보다 '구매하는 이유'를 만드는 데 주력해야 한다. 구매하는 이유는 소비자의 욕구 또는 욕망과 약간 다르다. 불과 십여 년 전만 해도 세탁용 세제는 옷에 묻은 때를 잘 지우는 세제가 곧 좋은 세제였지만, 최근에는 독성이 없고 인체에 무해하고 친환경적인 세제가 좋은 세제라고 여겨진다. 현재의 PR은 이런 식으로 '좋은 00'의 정의를 바꾸고 소비자의 머릿속에 자리 잡은 속성 순위를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소비자의 머릿속에 자리 잡은 속성 순위와 숨은 욕망을 파악하는 것은 과거에 비해 훨씬 용이해졌다. 인터넷과 SNS에 접속하기만 해도 요즘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어떤 상품 또는 서비스를 원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문제는 이를 사회적 관심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일본을 비롯한 세계 여러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사회적 관심 설정에 성공하고 이를 매출 증진으로 연결했는지를 자세히 소개한다. 일반인들에게 '여자답게 뛰어보세요'라고 주문함으로써 여성다움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증명한 P&G의 광고,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스타 인스타그래머들을 활용해 신상품을 홍보한 유니클로의 PR 전략이 그 예다. 


일본 사례가 대부분인 점은 아쉽지만, PR의 개념과 원리부터 오늘날의 PR 트렌드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점은 유용하다. PR 또는 마케팅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사회인은 물론 PR에 관심 있는 일반인,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