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씨는 힘이 세! 같이 사는 가치 1
김성은 지음, 강은옥 그림 / 책읽는곰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들을 키우다 보니 여자인 엄마와 많이 다르구나 라는 걸 요즘 느껴요.
아이와 대화를 하기 시작할 무렵, 확실히 느낀건 공감하는 능력이 역시 많이 낮구나 싶었어요.
그래서 세상에 안되는 게 어디 있니? 라는 마음으로

아이의 공감 능력을 키우려고 무단히도 애쓴 것 같아요.
육아라는 게 애쓴 다고 바로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서 사실 내가 이 아이에게 공감이라는 걸 제대로 알려주는 게 맞을까 생각했는데..
몇 년이 지난 지금 확실히 저희 아들이 다른 남자

아이에 비해 공감 능력이 높구나 라는 걸 느끼게 됩니다.
특히 초등학교 가게 되니 확연하게 비교 되는 아이의 이야기..
말을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누군가의 마음을 이해 한다는 거....

그게 아이의 여러 행동과 밀접한 연관이 짓는 다는 사실.
단적인 예로 싸우다가도 상대방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 다르다는 걸 알게 되네요.
아무래도 가장 높은 건 부모와의 대화 라고 생각합니다.

 

 

 

 

 

공감능력을 키우는데 가장 많은 도움이 된 건 역시 책이겠죠?
아이의 육아를 위한 가장 밑바닥은 전 사실 책이 많이 도움되었어요.
엄마도 그랬지만..저처럼 아이도 그렇다는 게 바로 느껴집니다.
앞으로의 아이의 공감을 위한 책은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라...이번에 책읽는 곰에서 나온 공감씨는 힘이 세 역시 아이와 함께 했답니다.

 

 

 

 

 

 

 

책은 제일 먼저 공감에 대해 이야기  공감은 밀해줍니다.
공감이란 무엇인지..알려준 후 어떤 상황에서 알 수

 있는지 상황에 맞는 그림과 상황을 알려줍니다.

여러 가지 감정을 갖고 있는 사람이기에 때로는 다른 사람의 감정도 느끼고..
그 과정 속에서 공감 이라는 아이가 생기는 걸 알게 되지요.
자신의 동생을 통해, 부모님을 통해, 그리고 자신의 처지나 상황이 비슷한 사람에게 느끼는 공감.
 내 마음을 함께 느끼고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 있다는 걸....알려주지요.

 

 

 

 

 

 

 

좋은 감정인 공감을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 또한 하나씩 알려줍니다.
방법도 알려주지만 아이들에게 가장 이해하기 쉬운 그림을 나타나는 상황 이야기.
마음을 안다고 하더라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지 않으면 상대방은 모르는 법.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어떤 몸짓으로 표현해야 하는지..자세히 알려줍니다.

아이들이 공감이라는 정의만 상황만 알려주는 것도 좋지만

직접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방법까지 알려주는 내용이라..
더 공감하고 이해하면서 실천 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사실 단순한 행동이라 누구나 알 수 있지만, 실천하지

않고 지나가면 모르는 것과 마찬 가지 인 것 같아요.
또한 어른들이 보기에는 그렇지 그런 행동이 좋지 라고 생각하지만..아이들은 이런 행동 하나도 잘 모르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공감이라는 게 때론 어떤 말이나 행동 없이도 그저 옆에 가만히 있어주는 게 더 큰 위로와 공감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른이 저 또한 그래요..말로 위로를 받아도 형식적인 느낌이 더 많이 드는 사람이 있어요.
진정 나를 위한 위로인지..자신을 위해 위로 하는건지..
정말 진정한 위로와 공감은 말도 행동도 필요 없이 그저 그 공간 안에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 가장 필요한 공감되는 행동인 것 같습니다.
우리 사실 상대방에게 나의 힒듬을 해결해 달라고 하는 거 아니자너요.
어차피 내 일이고 내가 해결해야 할 문제 이지만

 내 감정만을 위로 받고 싶은 그 마음..공감하는 그 마음..
어른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자신의 학교에서 힘든 상황이고

못되게 행동하는 친구가 있어서 이야기 하는 건..
먼저 자신의 감정을 위로 하고 공감하고 싶은 마음이 큰 거라고 하더라고요.

책 속에 문구를 보니 더 생각이 깊어지고 저를 뒤돌아 보게 만드네요.

 

 

 

 

 

 

 

공감으로 많은 사람들의 아름다운 마음이 만들어진 공감 이야기 까지...
아마도 아이들이 앞에 나온 많은 이야기 보다 특별한

공감 이야기를 통해 더 공감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책을 보자 마자 공감씨가 귀엽다면서 열심히 보기 시작합니다.
저희 아들은 역시 상황으로 보여주는 공감되는 행동과 이야기들..
보면서 엄마도 이 이야기 알아요? 하면서 이리저리 물어보는 아들.
책을 묵묵히 보는 것 같으면서도 사람마다 다른 감정이

 있기에 저희 아들도 그 감정을 그대로 말해주네요.

 

 

 

책이 좋았는지 평소에 잘 안쓰던 독서록에 그림까지 ㅎㅎㅎ
늘 글로만 쓰는 아이가 공감씨 캐릭이 어찌나 귀엽다고 하던지 바로 마음에 들었나봅니다.
나름 열심히 비슷하게 그렸다면서 ㅋㅋ 뿌듯한 모습까지 ㅋㅋㅋㅋ

책을 통해서 여러 상황별 공감하는 마음과 행동을 잘 알아 가는 책이라 역시 아이의 마음 속에 공감하는 마음이 더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