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워진다는 것 창비시선 205
나희덕 지음 / 창비 / 200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小 滿

 

나희덕

 

이만하면 세상을 채울 만하다 싶은

꼭 그런 때가 초록에게는 있다

 

조금 빈 것도 같게

조금 넘을 것도 같게

 

초록이 찰랑찰랑 차오르고 나면

내 마음의 그늘도

꼭 이만하게는 드리워지는 때

초록의 물비늘이 마지막으로 빛나는 때

 

小滿 지나

넘치는 것은 어둠뿐이라는 듯

이제 무성해지는 일밖에 남지 않았다는 듯

나무는 그늘로만 이야기하고

그 어둔 말 아래 맥문동이 보랏빛 꽃을 피우고

 

小滿 지나면 들리는 소리

초록이 물비린내 풍기며 중얼거리는 소리

누가 내 발등을 덮어다오

이 부끄러운 발등을 좀 덮어다오

 

(본문 24 , 25 쪽 )

 

나희덕 시집 ㅡ [어두워진다는 것] 중에서

 

 


 

 

냉이 나물이 없어지고 씀바귀 잎을 뜯어 나물을 해먹는 , 

태양의 걸음이 황경 60 도를 지나는 때라고 찾아보니 나온다 .

초록이 중얼거리는 소리 ㅡ 벌써 들리는 듯

아직 4월도 오지 않았는데 아침 새가 요란했던 하루

가는 비 피할 데가 없었던 어린 것들의 부산스럼였는지 !

먼 강가 갯버들이 기지개 한참 이겠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8-03-19 23: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년 중 가장 신록이 푸르고 아름다운 시기가 ‘소만‘즈음인 것 같아요.. 아직은 싹이 나지 않은 주변이지만 머지않아 새소리와 함께 푸른 5월을 기대하게 되네요^^:)

[그장소] 2018-03-19 23:25   좋아요 1 | URL
어느샌가 봄 ! 하면 사나운 바람만 기억을 하고 있지 뭐예요 . 빛나는 초록에 겨워 그저 탄성을 지르던 것을 싹 잊고 ... ㅎㅎ 지나서야 푸르름이 아름다웠지 ㅡ 하는 식예요 . 먼저 4월을 , 그리고 5월의 한 때를 반가운 마음으로 마중나가 봅니다 . 시와 함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