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기도연대 風
쿄고쿠 나츠히코 지음, 이길진 옮김 / 솔출판사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백기도연대 ;풍  ㅡ 교고쿠 나쓰히코 , 이길진 옮김 , 솔 

제 2부 운외경 : 장미십자탐정의 의문


《바보들의 대행진》

세키구치의 다른 형제 격을 보는 듯한 모토시마 잔혹기 라고 해야겠다 . 이 인물이 이 글에서 첫 출연은 아니지만 암튼 모토시마는 교고쿠를 매우 매우 신뢰 두터운 경외를 가지고 대하고 또 그의 친구 에노키즈 역시 다른 의미에서 경외를 하는 인물로 거듭 나온다 . 세키구치가 무기력하게 사건들을 당한다면 이 모토시마는 어 , 어 ? 어! 하는 식으로 어떤 이해가 오기도 전에 사건에 휘말리고 만다 . 이번 사건은 하타 제철의 관계 조직 중하나 가가미 흥업이 이 전편 오덕묘 사건으로 피해가 크자 , 에노키즈를 상대로 영매 탐정을 운운하며 사기를 벌이다 스스로 잡혀가는 이야기다 . 

모토시마가 워낙 얼띠게 계속 궁지로 몰리기에 답답하던 마음은 교고쿠의 뼈있지만 차분한 대화로 어루만져 지고 , 결국은 시끄럽고 요란한 바보 등장 배경음인 와핫핫핫 ~ 하는 웃음 소릴 기다리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 바보가 걸려든 바보같은 일엔 더 큰 바보가 해결을 할 뿐이란 얘기 같아서 신나게 한바탕 웃었다 . 

간나즈키 영매 탐정사는 에노키즈를 골탕 먹일 생각에 빠져 스스로 단순한 함정에 걸린다 . 바로 본다 " 는 시각 정보와  본 것을 기억한다는 뇌의 기록을 착각하는데서 온 구멍이랄까 .  그에 대해선 교고쿠가 알듯 모를 듯 미끼를 꿰듯 설명을 해나간다 . 

바보는 순간 자신이 대단한 것을 발견했다고 생각하고 요란을 떨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조차 못보고 마는 존재로 그려진다 . 아 , 바보 같지만 나도 마지막까지 이해가 둔하다가 에노키즈의 바보같은 이해 돕기로 알아들었다 . 그러니까 나도 간나즈키 나 , 모토시마 정도의 꾀 밖에 안된다는 걸 알게 된 셈이다 . 그렇지만 이 바보 타령이 어쩐지 유쾌하다 . 

" 인상이지요 . 한편에는 자못 나쁜 짓을 할 것 같은 넉살 좋은 인간이 있고 , 다른 한편으로는 쉽게 속으면서도 남은 절대로 속이지 않는다는 모자라는 인간이 있고 말입니다 ."
모자라는 인간 .
나를 가르키는 말이다 .
또 다시 새로 등장한 모독적인 말이다 . 그 말을 듣는 순간 나의 뇌리에는 소인이라거나 송사리 , 푼수라는 유사어가 잇달아 떠올랐다 .모두 나에게 어울리는 형용사다 .
마스다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나는 모자라는 인간이기 때뮨에 의심을 받지 않는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 범용하기 때문에 특이한 꼴을 당하고 모자라기 때문에 어려움에서 벗어난다 ...
나는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
ㅡ 본문 335쪽 ㅡ

어느 현장입니까 ㅡ
그 순간 얼빠진 질문이라는 것을 깨닫고 나는 얼굴을 붉혔다 .
오랫동안 전기공사 회사의 사원을 지낸 나에게 있어 현장이란 곧 일을 하는 장소였던 것이다 . 물론 간나즈키가 말하는 현장이란 살인 현장임에 틀림없다 .
ㅡ 본문 341 쪽 ㅡ

지금까지 그렇지 않던 내 가슴속에 호기심의 불길이 훨훨 타올랐다 .
그저께 내가 체험했던 일을 나는 반쯤 꿈속의 일처럼 생각하기 시작하고 있었던 것이다 .
그러나 이 장소가 눈앞에 있는 이상 ㅡ여기가 꿈속의 장소가 아니라면 ㅡ이 장소에서 일어난 일 역시 현실일 것이다 .
그렇다면 여기에는 나의 흔적이 남아 있을 것 아닌가 .
그리고 여기에 나의 흔적이 남아 있다면 나의 체험이야말로 진실이고 곤도의 체험은 허위라는 것이된다 . 즉 곤도는 거울에 비친 나의 허상이 될 것이다 .
ㅡ본문 343 쪽 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