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2017 변액보험 판매관리사 핵심 100선 - 최신 개정판
네오머니 지음 / 네오머니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변액보험 판매관리사 핵심 100

네오머니 지음

네오머니


 어찌하다보니, 늦은 나이에 보험에 대해 접하게 되고, 지난 9월에 생명보험 설계사 시험을 치루면서 보험 설계사라는 직종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별다른 생각없이 생명보험 회사에 발을 담그고, 변액보험 판매관리사 공부를 하고 지난 11월 2일에 변액보험 판매관리사 시험까지 응시하게 된다. 아직 아무런 계획이나 작정도 없이 그저 물 흐르는데로 맡기고 부닥쳐보자는 심정으로 끌려가고 있는 셈이다. 

생명보험 설계사 시험의 경우는 회사에서 교육을 시간표에 맞춰 진행하고, 모의고사도 10회 이상을 치루면서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별다른 수고없이 편하게 치뤘고, 모의고사를 통하여 어느 정도의 점수를 받을 수 있을 지 예상할 수 있었기에 접수와 응시에 따르는 과정조차도 아무런 부담없이 취득할 수 있었는데, 이번 변액보험 판매관리사의 경우는 3일간의 짧은 교육만 진행이 되며 접수와 응시에 따르는 모든 과정을 개개인이 진행을 해야하는 것도 수고스럽지만, 모의고사를 진행하지 못했기에 시험을 치루고 나서도 아무런 감을 잡을 수가 없어서 조금은 답답했다. 등록과 실적에 따르는 부담도 배제할 수 없는 데다가 자격 시험 공부를 같이 병행해야 하기에 심적으로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니였는데, 이번 공부를 통하여 나이 먹어서 공부를 한다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니라는 것을 절감하게 되었다. 집중하기도 쉽지 않고, 읽고 읽어도 내용을 숙지하기가 참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 공부도 젊을 때, 아니 어릴 때 해야한다는 생각에 조금은 우울해지기도 했다는…….

변액보험 판매관리사 교재의 내용을 살펴보면, 

첫 장에는 '금융시장의 이해'를 다루고 있는데, 이 부분의 내용이 제일 어려웠다. 금융시장의 기능 6가지 vs 금융기관의 역할 3가지 비교를 시작으로 단기 금융시장 vs 장기 금융시장의 차이점, 단기 금융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 파생금융상품시장,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정책, 금리의 의의 및 종류, 금융기관의 종류 - 은행, 금융투자업자(증권회사), 비은행예금취급기관 -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우체국예금, 종합금융회사, 비은행예금취급기관 - 자산운용회사(집합투자업자)와 기타 금융기관 등의 내용을 익혀야 하는데, 일반 상식이라고 하기에 다소 넘치는 전문적인 내용을 초반부터 많이 애를 먹었다. 

자본시장법, 여수신상품 등 모르고 살아도 전혀 불편하지 않은 내용들과 주식, 기업공개, 증자, 상장과 대체결제제도, 주식 매매거래 제도, 명의개서제도, 매매거래 중단제도, 프로그램매매 호가관리제도, 공시제도와 불공정 거래행위 방지제도 등 수준 높은 내용들이 계속 나온다.

이에 반해서 2장에서는 '생명보험의 이해'에 따른 생명보험의 개념 및 운영원리와 생명보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시 복습할 수 있었기에 제일 수월한 부분이었다. 
그 다음의 3장 역시 '변액보험의 이해'를 다루고 있는데, 아무래도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한 부분인 듯 해서 비교적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공부해야 했던 것 같다. 변액보험의 역사부터 자산운용, 변액보험의 사망보험금과 상품구조, 최저보증옵션, 변액연금보험변액종신보험, 변액유니버설보험, 변액보험의 현금흐름 등을 다루고 있다.

그 다음의 4장 역시 '보험공시 및 예금자보호제도'를 다루고 있어서 어렵지 않은 내용이었다. 아무튼 우여곡절 끝에 현재에 이르렀고, 생각한 것보다 좋은 점수로 변액보험 판매관리사 시험에도 합격을 하여 편안하고 부듯한 마음으로 11월을 보낼 수 있어서 좋다~~

2017.11.4.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