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과 골리앗 - 강자를 이기는 약자의 기술
말콤 글래드웰 지음, 선대인 옮김 / 21세기북스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다윗과 골리앗 - 강자를 이기는 약자의 기술

말콤 글래드웰 지음

21세기북스


 이 책은 성경 속 이야기인 다윗과 골리앗에서부터 시작된다. 어쩌다 보니 거인 골리앗과의 일대일 싸움에서 이긴 운 좋은 소년 다윗의 이야기로 여겨지던 이 이야기를, 작가는 우연이 아니라고 말한다. 우리가 보통 '약자'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강자들이 갖지 못한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고, '강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강점 때문에 어떠한 약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반복되서 언급되는 것은 바로 그 거꾸로 된 U자형의 곡선이다. 우리는 보통 학급 인원이 줄어들수록 학습효과가 증가한다고 생각하지만, 학급 인원이 어느 정도까지 줄어들면 그 후의 학습 효과는 그닥 좋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책 2부에서는 역경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여, 부정적으로만 여겨지던 '역경'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다. 용기란, 두려움을 이겨낼 때 나오는 것이므로, 부모님의 죽음, 난독증과 같은 역경을 이겨낸 사람은 그런 역경을 겪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더 뛰어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블링크』  , 티핑 포인트』  , 아웃라이어』  의 저자 말콤 글래드웰의 신작으로, 선대인경제연구소 소장인 선대인이 번역했다. 이 책은 ‘어떻게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가?’라는 주제로, 차별과 장애를 겪거나 부모를 잃거나 좋지 않은 학교에 진학하거나 압제를 겪는 등 인생의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그것에 함몰되지 않고, 어려움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지혜를 전하고 있다.
투견장에서 늘 지기만 하는 언더독도 어느 날엔 싸움에서 이길 수 있을까? 계란을 던져 바위를 깨뜨릴 수 있을까? 기존의 법칙을 거부하고 완전히 다른 창조적 시각으로 바라보면 새로운 룰이 보인다. 기득권의 룰을 깨고 역사의 수레바퀴를 돌리는 사람은 불리한 조건에 놓인 약자들로, 자신이 약자인 것이 그렇게 억울하고 나쁜 일인 것만은 아닐 것이다.

아래와 같이 메모를 해 가면서 이 책을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었다.

1부는 거꾸로 된 U자형 곡선. - 학급 인원과 효과, 상위권 학교의 단점(인상파)

2부는 바람직한 역경의 이론 - 용기란 두려움을 이겨낼 때 나오는 것으로 역경(고아, 난독증)이 장점이 될 수도 있다.

3부는 힘의 한계 - 과도한 힘의 부작용.
역경과 약점에 강함과 위대함이 숨겨져 있듯, 모든 긍정적이고 유리해 보이는 장점에도 치명적인 약점과 나약함이 숨겨져 있다는 진리를 담고 있는 이 책은, 가난, 장애, 불운, 압제 등 피할 수 없는 역경 속에 숨겨진 강함과 장점을 찾아내어 승리한 다윗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게 한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보통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선입견이나 편견을 깨주는 책이었다. 그래서 신선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굉장히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책의 내용이 좀 더 설득력 있게 느껴졌고,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용기란 처음부터 가지는 감정이 아니라, 자신의 두려움을 이겨낸 후에 가지게 되는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나에게 두려움이 찾아올 때, 꼭 이겨내어 용기로 바꿔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기말고사 공부를 하기 전에 말콤 글래드웰의 다른 책인 아웃라이어』도 읽어내고 싶다.

2017.5.22.(월) 이지우 (문헌정보학과 1학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