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지음

돌베개


 2017년 학부모독서동아리인 동치미의 첫 번째 독서모임 시간을 학교에서 제공받은 이 책을 가지고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두 모둠으로 나누어서 이야기할 주제를 3개 정도 선정하여 토론을 가졌는데, 우리 모둠에서는


 

  1모둠 토론 주제
 ①  국가의 안보와 개인의 자유가 어느 것을 더 중요시 해야 될 것인가?
 ②  애국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③  내가 생각하는 국가는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는가? 

 


 

  1모둠 토론 내용
 ① 

 

 남북한의 군사적 대치 상황에서 국가의 안보를 등한시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개인의 자유가 가벼이 취급되고 무시할 수 없는 상황에서 국가의 지도자들이 국가의 안보와 개인의 자유가 정정하게 양립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② 


 애국심은 강요와 강제되어서는 안되며, 국가에 의해서 정치적으로 이용되어서도 안된다 생각합니다. 

 개인의 자발적인 사명감과 공명심에 의해서 스스로 생각되고 이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③ 

 

 -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국민의 의무이다.

 - 국가에 무엇을 바라기 이전에 내가 먼저 주인의식을 갖고 준비하고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품격있는 국가에서 살고 싶습니다. 물질 만능과 물질적으로 풍요로움 만을 절대시하고 중요시하는 사회 풍조가 아닌 정신적인 여유로움과 교양이 가득한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더불어 공정과 정의가 넘치는 국가가 되었스면 합니다.


 


 

  2모둠 토론 주제
 ①  박사모는 진정한 애국심인가?
 ②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국가는 무엇인가?
 ③ 

 


 

  2모둠 토론 내용
 ① 


 진정한 애국이라는 것은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나라에 속한 사랑과 국가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을 말하는데, 박사모의 경우에, 나름대로는 애국심에서 출발했겠지만,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모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② 


 1. 국민 경제의 활력회복과 서민생활의 향상, 한반도 평화, 양극화 해소, 고용안정과 비정규직 차별 철폐, 복지정책이 잘 된 나라.

 2. 국민이 깨어있는데 비례해서 국가는 정의롭다.

 3. 훌륭하고 정의로운 정치가가 많은 나라.

 4.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설계하고 책임지며 공동체의 선을 이루기 위해서 타인과 연대할 줄 아는 시민이 많은 나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런 과정으로 모둠별 토론을 거친 후에 함께 모여서 발표하고 각자 자신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과 토론을 하면서 느낀 것에 대한 생각을 교환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TV 프로그램인 <썰전>을 보면서 유시민이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서 잘 설명해준다고 생각해서 어려운 주제이지만 국가에 관해 쉽게 설명했기를 기대하면서 이 책을 선정했고, 그렇게 읽을 수 있을 거라 기대했는데, 역시 국가란 무엇인가? 하는 주제는 결코 쉽게 설명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이렇게 타의에 의해서 읽어내지 않으면 결코 자의에 의해 읽어낼 수 있는 책은 아닌 듯 싶어서 대통령 선거를 앞 둔 현 시점에서 아주 적절하고 유익하게 만나 보게 된 것 같아서 뿌듯하고 좋았다.

2017.4.27.(목)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