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10 - 우리가 사는, 우리가 만들 대한민국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10
금현진.오제연 지음, 이우일 그림, 박수현 외 정보글, 조고은 지도, 전국초등사회교과 모 / 사회평론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용선생시끌벅적 한국사  ⑩ 우리가 사는, 우리가 만들 대한민국  

글 금현진, 오제연, 세계로, 조고은 / 그림 이우일

사회평론

 

 작은 딸이 고등학교 입학을 눈 앞에 두고 있는 시점에서 대학 새내기가 되는 큰 딸에 비해 역사 공부를 덜 체계적으로 한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에 괜시리 나서서 함께 공부를 해보자는 마음으로 역사책을 읽어본다. 이 책은 서울대 대학원의 젊은 역사학자들과 학계 각 시대 각 분야의 권위자들이 수차례 글과 구성을 검토하고 다듬어 펴낸 어린이 역사책이다. 10권까지는 제대로 읽어보지 못한 탓에 시립도서관에서 상호대차를 통해 대출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올바른 역사 교육을 고민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에서 새롭게 개정된 교과 과정이 충실하게 반영되었는지 검토했다. 꼭 알아야 할 개념과 상식을 풀어 주고, 단편적인 사실 나열이 아닌 흐름과 핵심을 짚어 준다.

철부지 노총각 역사 선생님인 용선생과 공부는 못하고 멍청해도 씩씩한 장하다, 똑똑하고 얄미운 소녀 나선애와 잘난 척과 깐족대기 1등인 왕수재, 공주병 환자이고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인 거울을 항상 가지고 다니는 허영심과 역사반의 막내이지만, 예상 외로 한자 신동인 곽두기가 이 수업을 이끌어가는 등장인물이다.

이 책,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시리즈는 국어, 사회, 과학 등 여러 교과의 지식을 복합적으로 연결시키고 통합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 주는 책이라고 하겠다. 새로 발굴된 희귀한 문화재를 비롯하여 2천여 장의 중요한 유물.유적 사진, 스토리가 있는 100여 컷의 그림 지도, 정보의 핵심을 한눈에 보여 주는 인포그래픽은 각 시대의 모습을 풍성하게 그려낸다.

이번 책의 내용은

1교시는 '대한민국 정부가 세워지기까지'
2교시는 '전쟁의 시련 속에서'
3교시는 '전쟁의 상처를 딛고, 가난과 독재를 넘어'
4교시는 '민주주의의 새벽을 기다리며'
5교시에서는 '경제 개발 시대의 빛과 그림자'
6교시는 '국민의 힘으로 민주화를 쟁취하다' 

7교시에서는 '한 걸음씩 성숙해 가는 대한민국'으로 진행된다. 주요 인물로는 '분단이 웬말이냐'의 김구, '대통령은 나 밖에 없어'의 이승만, '못 살겠다. 갈아 보자'의 4.19혁명 주역들, '군인에서 대통령까지' 박정희, '우리도 한번 잘살아 보세'의 노동자들, '민주주의를 위하여' 의 6월 민주 항쟁 참가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각 교시마다, 똑소리나는 알파걸인 나선애의 정리노트를 통해 각 교시의 내용을 정리해서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용선생의 역사 카페'와 '용선생의 북한 들여다보기'나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를 통하여 복습도 가능하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교과서에 나오는 한국사-세계사 연표, 찾아보기, 참고문헌 등을 통하여 근현대의 한국사를 제대로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2017.2.27.(월)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