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간의 불가사의 - 시그마 북스 003 시그마 북스 3
엘러리퀸 / 시공사 / 1994년 6월
평점 :
품절


열흘간의 불가사의

시그마 북스 003

엘러리 퀸 컬렉션 Ellery Queen Collection

엘러리 퀸 지음

시공사


처음 읽기시작할 때부터 '라이츠 빌'이라는 지명이 참 낯익기는 한데, 퍼뜩 떠오르지 않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나이 탓 뿐 만은 아니리라~ 어느 이야기에서 나온 건지는 구분이 안갔다. 이 책은 미국작가 엘러리 퀸 팀의 추리소설로 아들과 아버지, 새어머니의 삼 각관계를 흥미있게 추적해간다.

엘러리 퀸 컬렉션 3차분은 모두  ‘라이츠빌 시리즈’로 인간의 심리와 본성을 파헤치는 이야기인 모양이다. 이 라이츠빌 시리즈는
1942년의 재앙의 거리 (Calamity Town)
1945년의 폭스가의 살인 (The Murderer is a Fox)
1948년의 열흘간의 불가사의 (Ten days' Wonder)
1950년의 더블, 더블 (Double, Double)
1952년의 킹은 죽었다 (The King is Dead)이 있고, 시공사의 새로운 브랜드인 검은숲을 통해서 이 엘러리 퀸 시리즈를 거의 다 읽고 있고 그래서 『재앙의 거리』와 『폭스가의 살인』은 이미 읽은 책이고, 이 두 책에서 라이츠빌 약도를 보고 그 기억이 어렴풋이 남아있는 모양이다. 이 저급한 기억력... 『더블, 더블』은 아직 책을 구하지 못했고, 『킹은 죽었다』는 아직 출간 전이니, 기다려야 할 듯~

영국 미스터리로 아서 코난 도일, 애거서 크리스티 등을 꼽는다면, 이에 미국의 자존심이자 20세기 미스터리로 내세울 수 있는 엘러리 퀸을 검은숲에서 산뜻한 디자인과 성실한 번역으로 새롭게 만나볼 수 있어서 반가운 일이다.

1기 국명 시리즈와 비극 시리즈에서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탐정의 면모를 보여주었던 엘러리 퀸은 할리우드 시나리오 작가를 겸하며 소설을 썼던 2기에서는 영화적으로 과장된 인물과 드라마틱한 스토리 위주의 작품을 보여준다. 라디오와 영화의 시나리오를 쓰며 실력을 다진 엘러리 퀸은 이어 3기 작품에서 최고의 원숙미를 보여준다.
3기 '라이츠빌 시리즈'의 시작을 알린 두 작품 <재앙의 거리>, <폭스가의 살인>이 뛰어난 사건 해결 능력과 인간적 면모를 겸비한 진일보한 탐정의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열흘간의 불가사의>와 <더블, 더블>에서는 인간의 내면에 대한 끈질긴 탐구와 한층 거대해진 사건 사이에서 능숙하게 균형을 잡고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작가 엘러리 퀸의 기량에 촛점을 맞춘 듯 하다.
제목에서 처럼 단순히 열흘 동안 일어난 사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모세의 십계명에 꿰어 맞춰서 열 가지의 범죄가 드러난다. 부유한 디드락 밴혼의 세 사람의 상속자인 젊은 아내 샐리 밴혼, 양아들 하워드와 남동생 울퍼트 밴혼가 등장한다. 아무래도 혼자 재산을 독차지하고 싶은 울퍼트가 벌인 범행이 아닐까? 하고 생각했는데, 결과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파국으로 마무리된다.

양아버지를 추종하며 오이디프스 컴프렉스에 빠진 하워드는 새어머니 샐리를 사랑하게 되고 이 두 사람은 부적절한 관계를 맺게 된다. 게다가 하워드는 몇차례 기억상실증상을 보이며 고통스러워 한다.엘러리 퀸과는 10년 전 파리에서 인연을 맺은 바 있고 도움을 청한다. 하워드의 청으로 마지못해 라이츠빌을 찾은 엘러리는 아름다운 밴혼 저택에 드리워진 '죽음의 냄새'를 감지하고 협박범에게 몰린 샐리와 하워드를 돕다가 오히려 도둑으로 몰리게 되고, 결국은 하워드의 손에 의해 샐리가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난다. 이를 십계명에 맞춰 풀어낸 엘러리는 일 년 후에야 디드락 밴혼의 거짓말을 알게 되고, 그 만의 방법으로 사건을 다시 마무리 짓는다.

① 야훼 이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 고대 신상을 조각하게 되는 하워드.

② 우상을 섬기지 말라. -

③ 하나님의 이름을 망녕되이 부르지 말라. - 조각상에 H.H.Waye를 새기는 것.

④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 - 무덤을 파헤치는 일이 일요일 밤에 일어난다.

⑤ 너희 부모를 공경하라. - 친부모라 생각하는 웨이의 무덤을 파헤친다.

⑥ 살인하지 말라. - 샐리 밴혼을 살해.

⑦ 간음하지 말라. - 유부녀인 샐리와 불륜을 맺음.

⑧ 도둑질하지 말라. - 아버지의 금고에서 2만5천불을 훔쳐낸다.

⑨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증언을 하지 말라.

⑩ 네 이웃의 재물을 탐내지 말라.

2015.7.28.(화)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