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비 고등 문학 평가 문제집 (2019년 고3용) - 2009 개정 교육과정 창비 고등 자습서/문제집 (2019년 고3용)
민태홍 외 지음 / 창비교육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창비 고등 문학 평가 문제집 2015

창비 편집부

창비교육

 

글을 알면서 부터 책 속에 빠져서 늘 책과 더불어 살면서 중학생 때는 제일 잘하는 과목이 국어였고 교과우수상까지 받고는 했는데, 전혀 생각지도 못했는데 고등학생이 되어서는 국어 성적이 들쑥날쑥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첫 번째 모의고사에서는 1등급을 받아 좋아했건만, 이내 중간고사부터 시작되는 내신 성적은 곤두박질을 치면서 혼란 속에 빠져들었다.

불안한 마음에 국어 학원을 추천했건만, 이를 거부하고 아이가 <고전시가가 쉬워지는 감상 원리>라는 책을 선택하여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길을 찾아갔다. 시험에서 고전 부분이 많이 틀리는 것 같다고 하더니, 뒤늦은 처방일 수도 있지만, 좋은 결과를 기대하면서, 책을 구입해 주었다.

지금까지도 독서량 하나만큼은 자신할 수 있어서, 국어 성적이 이렇게 힘들 줄은 생각도 하지 못했다. 독해력이나 사고력이라는 것은 순식간에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더더욱 독서의 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정작 내신 시험 때는 자유롭게 이 책을 풀어볼 시간이 안나지만, 2차 모의고사 성적이 안나오고 부터는 발등에 불이 떨어져 이 책을 파고들게 되었다.
많은 선생님들이 믿고 추천하는 교재라고 할 수 있고, 특별부록도 깔끔하고 마음에 든다고 한다. 그저 꾸준하게 실천해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되기를 바랄 뿐이다. 게다가 이번 수능에서는 언어 영역이 어려워서, 이에 낭패를 본 친구들도 많다고 하니, 이를 거울 삼아, 나름대로의 계획을 짜서그저 최선을 다해 달려볼 일이다.

구성을 살펴보면

Ⅰ 문학의 수용과 생산

Ⅱ 한국 문학의 특질

Ⅲ 한국 문학의 역사

Ⅳ 문학과 삶

로 이루어져 있다.

교과서의 필수 요소를 수록하여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하였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소단원의 핵심 내용과 학습 활동의 내용을 정리·요약하였고, 체계적인 학습을 위하여 각각의 소단원 필수 문제, 중단원 마무리 문제를 통하여 각 단원을 충실하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고, 부록으로 4회에 걸친 문학 모의고사로 단계별 문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지문 탐구 문제, 소단원 필수 문제, 중단원 종합 문제'를 통해 각 단원에서 공부한 내용을 단계별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재가 창비 출판사의 고등 국어이니, 내신을 대비하려면, 창비 고등 평가 문제집을 구입해서 이를 풀어봐야 할 것이다. 지난 해에도 1학기 2학기 모두 창비 고등 국어 평가 문제집을 다 풀었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 세 번의 시험에서 실패를 하고 초조해하더니, 마지막 기말고사에서는 문제점을 찾았다고 한다. 문제와 객관식 문항을 끝까지 읽어야 겠다고 한다. 예전에는 중간에 답이다 싶은 항목이 나오면 그 이후에 항목은 읽지 않고 다음 문제를 풀었는데, 그래서 생각지도 않은 문제를 틀리는 것 같다고 한다. 이제, 중간고사가 다가오는 시점이 되니 이 책을 구입해 달라고 한다. 지난 겨울 방학에는 국어 공부를 무척 열심히 했으니, 이번 첫 중간고사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본다.

2015.3.28.(토)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