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거짓말 창비청소년문학 22
김려령 지음 / 창비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 청소년문학 22

김려령 지음

창비

 

출판계에 성장소설 붐을 일으키며 베스트셀러가 된 <완득이> 완득이 onerror 의 작가 김려령 소설가 김려령 이미지 의 <완득이>의 계보를 이을만큼 새로운 감각의 청소년 소설이다. 촌철살인의 문장과 날카로운 재치가 돋보이는 ‘김려령표’ 문체는 여전하지만, 인간관계와 심리를 깊숙이 파고든 작품의 메시지가 새로이 눈길을 사로잡는다는 평가를 듣는다.
이야기는 평범하게만 보이던 우리 작은 딸 은우와 같은 나이의 열네 살 소녀 천지가 자살하는 사건에서 시작한다. '공기청정기는 있는데, 왜 마음청정기는 없을까?'라고 하는 천지의 죽음을 이해할 수 없었던 언니 만지는 동생이 남긴 흔적을 좇으며 퍼즐을 맞추어가고, 가슴 아픈 진실이 차츰 모습을 드러낸다. 영화화 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나서 그런지, 배우들이 나에게 말을 거는 것 같은 착각이 책을 읽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고, 실감나게 읽어낼 수 있어서 더 좋았다.
그렇게 훌쩍 떠나버린 천지가 남긴 봉인 실패를 찾으려고하는 엄마와 만지. 그리고 서서히 드러나는 천지의 봉인 실.
① 먼저 가서 미안해요. 그래도 씩씩하게 잘 지내겠다고 약속해주세요. 안 그러면 내가 속상하니까. 사랑해요, 엄마. 다섯 개의 봉인 실 중 그 첫 번째.
② 항상 부러웠던 우리 언니. 내가 멀리 떠나도 잊으면 안 돼. 사랑해, 언니. 다섯 개의 봉인 실 중 그 두 번째.
③ 너 참 밉다. 그래도 용서는 하고 갈게. 나는 가도 너는 남을테니까. 이제 다시는 그러지 말기를. 이제는 너도 힘들어하지 말기를. 다섯 개의 봉인 실 중 그 세 번째. (화연에게 남긴 편지)
④ 알아도 가슴에 담아둘 수는 없었을까? 가끔은 네 입에서 나온 소리가 내 가슴에 너무 깊이 꽂혔어. 그래도 용서하고 갈게. 처음 본 네 웃음을 기억하니까. 다섯 개의 봉인 실 중 그 네 번째. (미라에게 남긴 편지)
⑤ ... (시립도서관 2층 일반교양 책장 구석 아무도 손대지 않는 책 사이에 끼워놓은 천지가 천지에게 보내는 편지)
천지와 가까웠던 친구 화연은 친구들 사이에서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천지를 이용했고, 천지가 사랑했던 가족들은 이러한 천지의 고민을 알아주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나 천지가 자신이 미워했고 사랑했던 이들에게 용서의 편지를 남긴 것을 발견하면서 만지는 화연을 감싸안게 된다.
이 소설을 바탕으로 한 동명의 영화가 만들어지고 상영이 되면서 다시 화제가 된 셈이다. 우아한 거짓말 이렇게 주요 인물들을 한 자리에 모아 보았다. 엄마 오현숙 역할은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만큼 젊음을 유지하며 유아인과 '밀회'를 찍으며 회춘하는 듯한 김희애가 맡았고, 큰 딸 만지는 고아성이 작은 딸 천지는 김향기가 그리고 무서운 천지의 친구 화연은 김유정이 맡았다. 소설에서는 천지는 키가 크고 화연은 키가 작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나이도 한 살 많고, 키가 훨씬 더 큰 김유정이 화연 역할을 맡았다. 김유정이 연기하는 천지는 사실 상상이 안된다. 고아성과 김향기는 친자매라고 해도 될 만큼 비슷한 분위기를 연출해내는데, 이에 반해 김유정은 여우과라고 해야할 것 같다.
이렇게 현숙과 만지, 천지가 그려내는 '사실'과 '진실'의 퍼즐 맞추는 이야기, 고아성 김희애  우아한 거짓말과 책으로든 영화로든 만나보실까요?
2015.2.26.(목)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