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만나는 에니어그램
레니 바론 & 엘리자베스 와겔리 지음, 에니어그램 코칭 인스티튜트 옮김 / 마음살림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나와 만나는 에니어그램

자신을 넘어서는 행복한 여정

레니 바론·엘리자베스 와겔리 지음

마을살림

 

10월 22일 수요일에 첫 강의를 시작해서 6차시 걸쳐 오늘에 이르러 그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더 관심이 있는 몇몇 사람이 모여서 심화과정에 돌입하기로 했는데... 관심은 있지만, 도서관 근무와 병행을 해서 진행하려니, 여간 무리가 오는 것이 아니다. 에니어그램을 듣게되는 수요일이면, 도시락 준비도 못하고, 아침에 딸 들을 등교 시키는 시간부터 종종거리기 일쑤이고, 하루 종일 힘들고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에니어그램에 대하여 설명하자면, 사람들이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유형을 9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중 하나의 유형을 타고난다고 설명하는 행동과학이라고 구분짓고 있다. ‘에니어그램(Enneagram)’이란 말은 그리스어의 ‘아홉(ennea)’이란 단어와 ‘모형(gram)’이란 단어의 조합이며, 기원전 2500년경부터 중동아시아에서 유래한 고대의 지혜로 알려져 있다. 에니어그램에는 9가지 유형이 있고 각각 독특한 사고방식, 감정, 행동을 표현하며, 서로 다른 발달행로와 연결된다고 한다. 나는 오히려 에니어그램을 떠오리려면, 애니메이션을 먼저 연상해서 에니어그램을 유추하고 있으니, 이 또한 아이러니일 수 밖에 없다.
네이버에서는

1유형:완벽함을 추구하는 개혁전문가
2유형:타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조력전문가
3유형:성공을 중시하는 성취전문가
4유형:특별한 존재를 지향하는 창조전문가
5유형:지식을 얻어 관찰하는 지식전문가
6유형:안전을 추구하고 충실한 질문전문가
7유형:즐거움을 추구하고 계획하는 선택전문가
8유형:주장이 강한 도전전문가
9유형:조화와 평화를 바라는 화합전문가

라고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내가 원체 필기를 잘 안하는 스타일인지라... 다른 엄마들은 순간순간 받아적기도 많이 하던데... 내 책은 새책마냥 깨끗하기만 하다. ㅎㅎㅎ

내가 어느 유형인지를 찾는 것이 제일 힘든 일인 것 같다. 강사님은 나를 6유형이나 장형으로 밀고 싶어하시고, 두 번째 강의 시간에 찾아오신 강사님은 나를 5유형으로 보내고 싶어하시던데... 이는 아닌 것 같고, 아무래도 6유형의 날개를 쓰는 7유형이 아닌가 싶다. 큰 딸은 5유형으로 바로 결정할 만큼 특징이 확실한데, 나와 작은 딸은 이것도 같고, 저것도 같고 혼란스럽다. 작은 딸은 7유형의 날개를 쓰는 6유형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매일매일 부딫히는 것인지, 아니면 사춘기를 되게 앓고 있기 때문인지 모르겠다.
이 교재에서는 독특하게도 1유형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2유형에서 시작해서, 9유형까지 그리고, 마지막에서야 1유형을 설명하고 있다.

2유형 도와주는 사람
3유형 성취하는 사람
4유형 낭만적인 사람
5유형 관찰하는 사람
6유형 충성하는 사람
7유형 모험적인 사람
8유형 도전하는 사람
9유형 평화적인 사람
1유형 개혁하는 사람

일단은 가슴형과 머리형, 장형으로 우선 구분하고 있는데,

제일 처음에는

'만찬에 가기 전에'

가슴형이 끝나고 5유형이 들어가기 전에는

'만찬에서'

머리형인 7유형이 끝나고 나서는

'만찬에서 돌아와서'가

1유형까지 설명이 끝나고 나서는

'휴식 시간'이라고 제목을 부친 그림이 있으니, 유형 분류에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2014.11.26.(수)  두뽀사리~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엘리와 라이더 2014-11-29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어떤유형인지 읽어보고 알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