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 - 크리톤 파이돈 향연, 문예교양선서 30
플라톤 지음, 황문수 옮김 / 문예출판사 / 199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크라테스의 변명
문예교양선서 30
플라톤 지음
문예출판사

이 책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로 칭송받는 소크라테스의 영혼을 담고 있다고 하며,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파이돈>, <향연> 등 네 편을 엮었다. 산문문학의 정수로 극찬을 받고, 소크라테스 철학의 진수를 보여준다고 평가받는다.
소크라테스는 아무런 글도 남기지 않았지만, 사후에 그의 제자인 플라톤에 의해서 위대한 철학자인 소크라테스의 삶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변명의 내용 생각해보기
1. 멜레토스의 고소 내용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대답
멜레토스의 주장은 소크라테스가 무신론자라는 것인데, 소크라테스를 고소했던 내용에는 국가가 인정하는 신이 아닌 다른 신을 믿고 있기 때문이었다.
소크라테스는 멜레토스의 고소에 대해 어떤 방식(즉, 산파술이란 소크라테스의 대화 방법으로 상대방이 제출한 논설이나 질문을 거듭함으로써 개념 규정을 음미하고 당사자가 의식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상을 낳게 하는 문답법이라고한다. )으로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고 있다. 이는 상대의 주장 속의 모순을 상대에게 알려주려고 질문을 하는 것이다.
2. 소크라테스는 자신에 대한 평판이 소크라테스 자신이 가지고 있느 어떤 종류의 '지혜' 때문이라 말했는데, 소크라테스가 가지고 있는 '지혜'는 과연 무엇인가?
세상에 대하여 잘 아는 것보다 나(나 자신)에 대하여 잘 알고 있으며 내가 세상에 대해서 잘 안다고 과시하지 않는 것이다.
3. 소크라테스가 생각하는 올바른 삶이란 무엇일까?
나 자신에 대해 잘 아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생각 이야기해보기
1. 소크라테스의 변론에서 가장 인상깊은 구절은 무엇인가? ☞ 내가 죽은 직후에 여러분이 내게 과한 것보다 훨씬 무거운 처벌이 여러분에게 분명히 닥쳐오리라는 것을 안다는 부분이다.
그 이유는 그 사람들이 자신들을 비난하는 것이 마음에 안들어서 고발하는 것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2. 내가 만일 소크라테스였다면 나는 나 자신을 '지혜'라고 주장했을 것이다.
3. 소크라테스의 대답에 대해, 나를 아는 것이 지혜로운 것이고, 옳고 그름을 따른다는 것이 옳지만, 이는 지키기 힘든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2014.10.19.(일) 이은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