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대왕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9
윌리엄 골딩 지음, 유종호 옮김 / 민음사 / 200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리대왕
세계문학전집 19
윌리엄 골딩 지음
민음사

『파리대왕』의 내용을 보면, 야만인이 된 잭 무리와 문명을 유지하려 하는 랠프 무리의 대립이 책 속에서 중심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처음에는 다 같이 즐겁게 지내 보자던 소년들은 두 무리가 갈리면서 잭 무리를 선택한 아이들은 이기적이고 야만적이게 되는 모습을 통해 문명과 민주주의가 무의미해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이 비극의 배경, 즉 이러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① 첫 번째는 랠프의 무능력이다. 무인도에 갇히게 된 아이들의 입장에서 보면, 문명이 유지되었던 초반에는 잭보다 '더 인간미가 있는 랠프가 더 믿음직했을 것이다. 하지만 문명이 흐트러지고 나서부터는 말로 해결하려 하지만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난 일을 실행하지 못하는 랠프의 무능력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서 야만적이지만 실행력·해결력이 뒷받침되는 잭 편이 되기로 한 것이다. 괴물 사건에서도 보다시피 랠프가 괴물을 특히 겁내는 모습이 해치우려는 잭과 대조되어 무능함아 드러났다.
② 두 번째는 랠프 주변인의 죽음이다. 랠프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었던 피기와 사이먼이 죽으면서 상황을 잠재울 기회가 사라진 것이다. 피기의 안경으로 불을 피우는 것을 보아 안경은 과학 기술이나 문명을 상징하고, 피기는 지식가 기술을 상징한다. 또 사이먼은 책 속이 표현대로 '머리가 돈' 캐릭터이다. 돼지 머리의 파리 떼를 보고 '파리대왕'이라는 악마를 만들어내니 말이다. 하지만 사이먼은 파리대왕을 통해 괴물의 실체를 알게된 유일한 사람이다. 어쩌면 사이먼은 상상 속의 악마를 통해서 잭 무리의 위험성을 깨닫지 않았을까? 만약 그랬다면 잭이 폭력적이게 된 원인인 괴물의 실체를 알려줌으로서 상황을 잠재우거나 끝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사이먼이 뜻하는 정확한 의미는 모르겠으나, 그가 이 상황을 정리할 수 있었음은 확실하다. 괴물의 실체를 알아냈으므로 지식으로 취급하겠다.
정리하면 민주주의와 문명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지식과 기술, 그리고 어느 정도의 야만적인 행동이 필요함을 뜻한다. 잭 무리에 대해서는 무인도라는 상황 자체에 문명이 굴복한 것이므로 민주주의, 문명을 위한 실제적인 문제라고 생각된다.
나의 견해 : 무인도라는 배경에서 어린 소년들로 문명에 대해 글을 쓴 작가 윌리엄 골딩이 놀랍다. 작가의 의도에 대해서는 인간의 한계나 무인도라는 배경에 아이들만 있게 된다면 자기들 나름대로 어떤 체계(야만적이든, 문명을 지키든)를 만든다는 것 등 내용이 있겠지만 문명, 민주주의에 대한 해석이 가장 어울리지 않나 싶다. 그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면, 잭의 눈물이 아닐까? 단순한 해방감이나 안도감, 죄책감일 수 도 있고 자신의 야만성을 그제야 발견한 있을 것 같다.
2014. 8.17.(일) 이은우(중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