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의 10미터 앞 베루프 시리즈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김선영 옮김 / 엘릭시르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실의 10미터 앞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엘릭시르


 해야할 일이 너무 많다는 점은 그리 반가운 일은 아닌 것이 분명하다. 해야할 일이 산재한 상황에서 나름대로의 원칙을 지켜보고자 읽어야할 것은 아니지만 일본 추리소설인 이 책을 끼워넣는 것도 어찌보면 아집에 가까울 수 있을 듯 싶다. 이런 상황에서 읽게 된 이 책은 요네자와 호노부 미스터리 단편집으로 프리랜서 기자 다치아라이 마치가 마주한 여섯 개의 사건을 그린 단편집이다. 처음에는 다치아리이 마치가 여성인지 남성인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라 조금은 당황스러웠고, 매번 화자가 바뀌기에 이런 면에서 신경이 쓰인것도 사실이다. 사건의 이면에 숨겨져 있는 진실과 그걸 밝혀내는 추리, 그리고 그 진실을 마주하는 방법을 그린 미스터리 소설이다.
각각의 단편들이 미스터리로서 뛰어난 완성도를 선보이는 한편, 있는 그대로의 사실과 사람의 눈을 거쳐 정제된 진실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지를 고찰하고 끊임없이 고뇌하는 다치아라이의 모습을 통해 기자로서의 역할과 사명감에 대해 생각해볼 여지를 던지는 작품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흔히 생각하는 기자의 모습과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기자의 모습을 교차하면서 생각해본다.
왕과 서커스 이전의 신문사 근무 당시 벌어진 실종 사건을 그린 표제작 진실의 10미터 앞, 전동차 투신 사건를 그린 정의로운 사나이, 고등학생 커플의 동반 자살 사건을 그린 고이가사네 정사, 이웃의 고독사를 그린 이름을 새기는 죽음, 조카를 살해한 살인범의 이야기를 그린 나이프를 잃은 추억 속에, 태풍 속에서 살아남은 노부부의 비밀을 그린 줄타기 성공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대체로 벌어진 사건에서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부터가 좀더 깊이있게 생각해봐야하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하는 단편들이다.
요네자와 호노부는 『야경』, 『왕과 서커스』에 이어 『진실의 10미터 앞』으로 3년 연속 '미스터리가 읽고 싶다!' 1위을 기록했다는데, 『왕과 서커스』는 읽었는지 아직 못 읽었는지 그 내용조차 기억나지 않는다. ㅠㅠ  불가사의한 사건들을 마주하고 '기자'라는 직업의 사명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다치아리이 마치의 '베루프' 시리즈라고 전하지만 그저 고전부 시리즈나 소시민 시리즈가 떠오를 뿐이다. 와중에도 독해집에 추천할 문단을 고르느라 고심하는 나...

2018.10.9.(화)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