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읽는 현대미술
마이클 윌슨 지음, 임산.조주현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 관련 서적들을 종종 보곤 하지만 대부분 중세 이후의 미술작품들을 다룬 게 대다수이고

가장 최근이라고 해봐야 20세기 중반 정도의 작품들이라 정작 지금 현재는 어떤 작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지는 잘 모른다. 예전에 '현대미술 : 대중성과 다양성의 예술'이란 책을 보긴 했지만

솔직히 좀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그만큼 현대미술은 가장 최근의 미술작품들이면서 낯선 느낌이

없지 않다.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들을 알파벳 순으로 정리하고 있는데 겨우 아는 사람이라고는 데미안 허스트와

얼마 전에 봤던 '당신이 알지 못했던 걸작의 비밀'에서 등장했던 '베트남전 참전 용사 기념비'의

마야 린 정도가 전부였다. 그만큼 현대미술과는 친하지 않음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는데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나는 생소한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은 현대미술의 전반적인 경향이 어떤지를 잘 보여주었다.

사실 현대미술은 설치미술이나 미디어나 영상매체를 활용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기존에 우리가 익숙한

미술작품들과는 많이 달라 난해한 경우가 적지 않다. 작가의 의도를 제대로 알기도 어렵고 친절한

설명이 동반되지 않으면 '이게 뭐야'라는 반응이 나오기가 쉬운데 이 책에선 소개하는 작가들의 작품의

컬러 사진과 간략한 해설이 있어 그나마 이해를 해보려고 노력했는데 그럼에도 쉽지 않았다.

영상작품들은 사진만 봐서는 무슨 내용이 담겼는지 알 수 없었고 언급은 있는데 사진 등이 실리지 않은

작품들도 적지 않아 솔직히 작가별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도 만만한 일이 아니었다. 기존에 잘 알던

작가나 작품들이 좀 있었으면 그래도 보기가 훨씬 수월했을 것 같은데 거의 전부 초면이다 보니

어색한 첫만남의 긴장감이 적지 않아 각 작가들이 그리 인상에 남지 않은 것도 문제였다.

모르는 사람들을 한꺼번에 많이 만나다 보니 그 사람이 그 사람같고 막 헷갈리기도 해서 한 번 봐서는

절대 기억을 못할 것 같고 몇 번은 만나야 작가와 작품의 진가를 알아볼 것 같았다. 국내 작가로는

김수자라는 작가가 유일하게 소개되는데 사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지만 그래도 한국인을

이 책에서 만나게 되니 진짜 반가웠다. 이 책을 통해 현대미술에 대해 느낀 소감은 형식이나 소재,

표현방식에 아무런 구애없이 자유분방하게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자유자재로 구사한다는

것이었는데 내가 현대미술과 별로 친하지 않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대중들과는 아직 거리감이

있는 듯 싶었다. 그동안 몰랐던 많은 현대미술가들과 첫만남을 가지게 되었지만 아직까진 그들의

진면목을 제대로 알아보진 못했는데 좀 더 친해지면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의 미술작품들과도

소통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