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에게 고한다 미스터리, 더 Mystery The 10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이연승 옮김 / 레드박스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육년 전 어린 아이를 유괴한 범인을 눈 앞에서 놓친 후 싸늘한 아이의 시체를 발견하고

기자회견에서 기자들과 싸우며 좌천된 마키시마는

최근 벌어진 네 건의 아동유괴살인사건이 아무런 진척 없이 미궁속으로 빠져들자

새로 가나가와 현경 본부장으로 부임한 소네의 부름을 받아 사건의 실질적인 책임자가 된다.

별다른 사건 실마리가 없는 상황에서 마키시마는 자신이 직접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해

공개수사하는 극단적인 방법을 시도하고 범인이 뉴스 진행자에게 보낸 편지를 근거로

범인에게 편지를 보내도록 유도하는데...


다양한 형태의 범죄소설을 만나봤지만 매스컴을 이용해서

범인과 소통한다는 형식은 그리 자주 만날 수 있는 건 아니다.

현실 속에서도 각종 제보를 받아 수사에 도움을 받기 위해 공개수사를 하는 프로그램들이 종종 있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이 책에서도 소네가 사고치고 좌천되어 있던 마키시마를

과감히 발탁하여 수사를 맡긴 것도 특별한 기대를 갖고 한 게 아니라

궁여지책으로 혹시 잘못되더라도 그에게 책임을 물으면 그만이라는 혹시나 하는 막연한 생각

었는데 마키시마는 이미 예전에 실패했던 아픔도 있고 해서 사건 해결을 위해 전력을 다한다.

방송이 나간 후 여기저기서 범인을 행세하는 편지가 쏟아지는데

그 중에서 정말 범인의 것으로 보이는 게 발견되면서 수사는 활기를 띠기 시작한다.

방송이 대중의 관심을 끌어모으면서 경쟁 방송사의 견제도 받지만

생각보단 기대했던 성과가 나오지 않는 가운데 수사본부에서 정보를 유출해

경쟁 방송사에 제공하는 자마저 등장해서 수사는 난항을 겪게 된다.

사실 이 작품에서는 범인이 누구인지와 왜 범행에 이르게 되었는지 보다는 마키시마를 중심으로

경찰의 수사과정과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알력 등을 그려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마지막에 정체를 드러내는 범인은 그다지 비중이 떨어졌다.

무엇보다 매스컴을 이용해 범인과 소통하며 범인의 실수를 노려 범인을 잡으려는 방식이 흥미로웠는데

문제는 범인만이 아니라 수사를 방해하는 세력이 너무 많다는 데 있었다.

먼저 내부의 적들로 애당초 마키시마가 조직내 왕따와 비슷한 위치다 보니

그리 협조적이지 않는 것까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엉뚱한 이유로 그를 방해하는 상사의 모습은 정말 한심하기 짝이 없었다.

여자 마음을 사로잡으려고 사건 수사야 어떻게 되든지 정보를 유출하는 작태를 지켜보고 있자니

저런 인간들이 엘리트 경찰인양 행세하며 뒤로는 호박씨 까는 꼴불견이 정말 가관이었다. 

범죄사건을 다루는 언론의 태도도 마찬가지였다. 특종이나 시청률에나 관심이 있었지

애당초 범인을 잡는 거에는 관심이 없으면서도 마치 자기들만 정의의 편이고

유족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것처럼 구는 게 꼴보기 싫었다.

암튼 여기저기서 수사방식에 대한 불만이나 마키시마의 태도에 대한 비난으로 인해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만 마키시마는 어떤 압력이나 난관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소신과 집념에 따라 수사를 지속해나가서 

결국 범인의 실수를 유발해내 미궁에 빠졌던 사건을 해결해내고야 만다.

작품 전반에서 계속 답답한 상황이 계속되었지만 교묘하게 방해하던 자에게 한 방 먹인 것을 비롯해서

마무리는 나름 훈훈하다고 할 수 있었다. 방송을 통해 범인을 공개수사하는 독특한 설정의

작품이라 색다른 재미가 돋보였는데 경찰 내부의 알력이나

매스컴과 대중의 수사에 대한 냄비식 반응을 여실히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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