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 中庸 - 공존과 소통 그리고 인성을 세우는 진리
자사 원작, 심범섭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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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대표적인 고전으로 흔히 사서 삼경을 꼽는데,

사서에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삼경으로는 '시경', '서경', '역경'을 든다.

그 중에서 당연 공자의 어록이라 할 수 있는 '논어'가 가장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고,

그의 후학인 맹자의 '맹자'도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지만

'대학'이나 '중용'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편이다.

나도 '논어'는 완역본을 읽어봐서 그나마 친숙한 문장들이 적지 않지만,

'맹자'는 맹자의 사상을 통해서, '대학'은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격물, 치지, 성의, 정심,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라는 말을 들어본 정도인데,

'중용'은 말  그대로 널리 쓰이는 중용이란 단어 외에는 거의 아는 게 없는 상태에서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기에 고전의 반열에 궁금하던 참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지나치거나 모자라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 중용은 단순히 균형감각을

가지자는 정도의 의미를 가진 게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근본원리를 내포하고 있었다.

사실 원전에 수록된 글들은 33장밖에 되지 않아 분량 자체는 적은 편이지만

그 의미를 이해하기는 그렇게 쉽지 않았다.

이 책에선 원전만 충실하게 번역하고 해석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중용'에 담긴 의미를

나름 이해하기 쉽게 풀어쓰고 있는데 '논어'의 문장들을 예로 많이 들고 있어 전에 읽은

'논어'와 비교해서 보면 좀 더 의미가 뚜렷하게 와닿았다.

사물의 생성, 보존의 원리로 만물의 주재자인 천의 사덕을 원형이정으로 규정하고,

사덕의 운행이 사시, 사방, 사물을 만들어내어 그것이 소멸되지 않고 항상 유지될 수 있도록

천도에 부합하는 질서가 모든 사물에서 유지된다고 하는데

큰 틀에서의 자연의 질서를 간략하게 압축하고 있다.

인간도 천의 사덕과 같이 '인, 의, 예, 지'의 사덕을 가지고 있는데,

천도는 '성'에 의해 스스로 '중'이 유지되지만 인간은 인의예지를 통해

희노애락의 감정으로 인해 무너질 수 있는 마음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래서 '화'를 이루어 개인적으로는 본성을 회복하고 사회적으로는 문란해진 질서를 회복하며

사람들끼리 상생을 추구해야 하는데, 그러한 화를 이루는 바른 길이 도이고,

그 도를 실천하는 것이 선이며, 사람관계에선 충서라고 한다.

모든 덕행의 근본인 효의 중요성을 설파하며 아는 것보다는 실천이 중요하다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까지 인생과 자연의 근본 원리를 깨닫게 해주었는데,

솔직히 좀 뜬구름 잡기 식의 막연한 내용들이 없진 않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뭔지 모를 깊이가 느껴졌다.

어떻게 살아야할지와 세상과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에 대한

근본적인 해답을 찾고자 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은데 한 번만으로는 부족하고

여러 번 반복하여 읽어서 그 깊은 의미를 몸과 맘에 익히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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