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눈물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2-12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2
제프리 디버 지음, 안재권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섣달그믐날 지하철역에서 총기난사사건이 벌어져 수십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범인은 워싱턴 시장에게 12시까지 2천만 달러를 내놓지 않으면 디거를 시켜

4시, 8시, 자정에 다시 사람들을 죽일 거라는 협박 편지를 보낸다.

디거를 멈추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뿐이라는 범인이

난데없이 뺑소니 트럭에 치여 죽게 되자 연방수사국은 난감한 상황에 처한다.

범인이 지정한 시간이 시시각각 다가오자 사건을 담당하는 루카스와 케이지 형사는 

범인이 보낸 협박장에서 단서를 얻기 위해 퇴직한 공인문서감정가

파커 킨케이드에게 도움을 요청하는데...


제프리 디버는 링컨 라임 시리즈가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다른 작품은 잘 모르고 있었는데

우연히 스탠드 얼론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문서감정사인 파커 킨케이드가 주인공이라 할 수 있었는데 링컨 라임 시리즈에서도 등장했던 것

같은 기억이 어렴풋이 나긴 하지만 그렇게 인상에 남진 않은 인물이라

과연 링컨 라임이 아닌 다른 인물로도 얘기를 끌고 나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초반에 링컨 라임이 까메오처럼 깜짝 등장하여 분위기를 한껏 조성해주는데

파커와 루카스 콤비도 조금 삐걱대긴 하지만 링컨과 아멜리아 콤비 못지 않은 호흡을 보여준다.

물론 사적으로도 묘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범인이 보낸 협박장에서 범인과 사건에 대한 중요한 단서들을 하나씩 발견해가는

파커의 능력에 감탄하면서 필적이 마음과 정신의 지문이란 말에 정말 공감이 갔다.

그리고 사용하는 단어나 문장 등을 통해서도 글쓴이의 성격, 학력, 출신지 등

많은 것을 알아낼 수 있었고, 종이의 재질이나 희미한 자국들을 통해서도 많은 단서를 찾아내는

능력에 과학수사의 위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렇게 조금씩 디거의 흔적을 따라가지만 아슬아슬하게 계속 놓치고

범인이 지정한 시간에 계속 사건이 벌어진다.

한편 파커는 이혼한 아내가 두 아이에 대한 양육권 분쟁을 벌이면서 점점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되고 디거에 대한 추격전이 막바지로 치달으며 최후의 총격전이 벌어지는데...

사실 디거의 범행을 저지하려는 파커와 루카스 등의 수사진들이 그 짧은 시간 안에

거의 디거를 잡기 직전까지 간 것은 소설이지만 정말 대단하다 싶었다.

그러다 총격전 끝에 디거가 허망하게 죽게 되어 좀 허탈하게 끝나나 싶었는데

(물론 페이지가 적지 않게 남아 있었지만) 역시나 끝나도 끝난 게 아니었다.ㅎ

그 이후에 계속되는 반전과 결말을 향해 달려가는 숨막히는 전개는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만들었다. 

그동안 다양한 크라임 스릴러를 만나 왔기 때문에 왠만한 사건 유형이나 캐릭터들은

그다지 새롭지 않은데 이 책의 스타일은 전에 봤던 모 작품과 비슷한 느낌이었다.

진짜 범인과 그의 조정을 받는 아바타가 벌이는 묻지마 범죄.

전형적인 사이코패스의 범죄이기에 뭐라 할 얘기가 없지만 정말 그걸 얻기 위해 꾸민

원대한(?) 계획이 소름끼칠 정도로 치밀한 악마라 할 수 있었다.

결국 지독한 악마는 제목처럼 악마의 눈물로 인해 정체가 드러나고야 만다.

 

마이클 코넬리도 해리 보슈 시리즈 외에 여러 관련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스탠드 얼론을

발표했는데 제프리 디버의 이 작품도 링컨 라임 시리즈와는 또 다른 재미를 안겨주었다.

링컨 라임 시리즈와 한동안 뜸했는데 그 가교를 해주기에 충분한 작품이었다.

파커와 루카스 커플이 나오는 작품들도 계속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