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3 - 교토의 역사 “오늘의 교토는 이렇게 만들어졌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는 이제 대표적인 인문학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올라

왠만한 사람이면 한 권 정도는 읽어봤을 것 같다.

나도 몇 권을 읽어봤는데 그동안 몰랐던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깨닫게 해주어서

언젠가 책에 소개된 곳들을 꼭 가보고 싶게 만드는 책이었다.

7권까지 나온 국내편을 뒤로 하고 일본편이 나오기 시작했을 때는

국내엔 더 이상 소개할 만한 곳이 없어서 이제 해외로 눈낄을 돌린 것인가 하는 생각도 했는데

국내편 8권이 출간 예정이란 얘기가 있어 아직 국내편이 끝나지 않아 다행이란 생각도 들었다.

사실 일본에 대해선 우리가 생각보다 아는 게 없지 않나 싶다.

그들의 역사나 문화에 대해 세계사 시간에 눈꼽만큼 배우는 것 외에

우리와 관련된 단편적인 사실 정도만 겨우 아는 상태에서

일본의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책이 얼마나 와닿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 일본편이 나왔을 때

그다지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3권이 나오면서 1,2권의 포켓북을 준다는 얘기를 듣고

책 욕심이 많은 관계로 바로 낚이게 되었는데 충분히 잘 낚였다는 생각이 들게 해주었다.

물론 포켓북은 너무 작아서 조금 실망했지만ㅎ

 

3권에선 교토의 역사와 문화유적을 다루고 있는데 교토는 우리로 치면

경주에 버금가는 일본의 대표적인 수도였던 도시이다.

현재의 도쿄로 수도를 옮기기 전까지 천 년 간 일본의 수도였기 때문에

그 이전의 수도였던 나라나 야스카와 동급으로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다.

그래서 유홍준 교수도 교토 답사기를 두 권으로 엮었는데 3권인 이 책에선

역사를 다루고 앞으로 출간될 4권에서 명소를 다루는 것으로 구성했다.

교토를 가보지 않은 상태이고 일본관광에 그다지 관심이 없어서 사실 어디에 뭐가 있는지를

잘 모르기 때문에 교토의 주요 유적을 차례로 따라가는 게 만만하지가 않았다.

이 책에선 시간의 흐름 순으로 헤이안 이전, 헤이안시대, 가마쿠라시대의 문화유산을

둘러보는 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첫 시작이 일본 국보 1호인 목조미륵반가사유상이 있는 광륭사였다.

우리의 금동미륵반가상과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었는데 일본의 국보 1호도

우리처럼 단순히 행정적인 번호 부여에 지나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일본은 제대로 인정하고 있지 않지만 이 책을 통해서도 초기 일본에 

한국에서 건너간 사람들이 지대한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천 년의 수도답게 교토란 도시에도 정말 가봐야 할 문화유적이 엄청 많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유홍준 교수의  맛깔스런 설명을 들으니 직접 가보지 않았음에도

정말 보이고 느끼는 게 확연히 다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여행을 소소한 추억과 즐거움도 함께 나눌 수 있었는데

이런 게 진정한 문화유산답사의 묘미가 아닌가 싶었다.

특히 우리와 관련된 문화유산을 일부러 찾아가 보는 유홍준 교수의 열정이 돋보였는데,

고산사에 소장된 원효와 의상의 초상화는 정작 우리는 없는 작품이라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다.

솔직히 그냥 문화유산을 답사하면 그 의미도 잘 모르고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둬야 하는지,

뭘 느껴야 하는지도 모른 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았다.

더구나 남의 나라 유적은 더욱 낯설기 때문에 사전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눈으로는 보지만 보고 느끼는 건 거의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 많았는데

유홍준 교수의 이 책은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유홍준 교수가 추천한 일정으로

교토를 돌아보면 정말 얻는 게 많을 것 같다. 

'역사는 유물을 낳고 유물은 역사를 증언한다'는 유홍준 교수의 말이 와닿았는데(책에 친필사인과

함께 적혀 있다), 유홍준 교수의 문화유산답사 시리즈는 문화유산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깨우쳐주고

이를 보는 안목을 한 단계 높여주는 데 크게 기여해서 앞으로도 계속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