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우르줄라 포츠난스키 지음, 안상임 옮김 / 민음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베아트리체 형사는 절벽 아래에서 발견된 여자 시체의 양쪽 발바닥에 적힌

 

이상한 숫자와 문자가 무엇인가가 있는 좌표임을 알게 된다.

파트너인 플로린 형사와 그곳을 찾아가 플라스틱 용기를 발견하고 열자

 

그 속엔 게임에 초대하는 범인의 메시지와 함께 남자의 잘린 손이 들어 있는데...

 

유럽산 미스터리들이 야금야금 등장하더니 이젠 미스터리 시장에서

본고장인 영미산이나 이웃 일본산들을 능가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얼마 전에 내한한 요 네스뵈를 비롯한 북유럽 미스터리들이 대세를 형성하는 와중에

 

독일 작가들도 종종 만났는데 이 책은 쉽게 만날 수 없는 오스트리아 작가의 책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조금은 색다른 느낌이 들었는데 무엇보다 지오캐싱이라는 GPS 수신기를 이용해

보물찾기를 하는 레저 스포츠를 소재로 하여 흥미진진한 미스터리를 선보였다.

 

마치 경찰들과 게임을 벌이는 것처럼 범인은 좌표만을 단서로 남기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경찰들을 이끌지만 베아트리체를 비롯한 경찰들은 도대체 범인의 의도를 알아차리지 못한다.

 

범인은 계속 한 명씩 피해자들을 죽이고 그들을 묻은 좌표를 공개하지만 왜 이런 짓을 하는지,

 

피해자들 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는지가 좀처럼 의문이 풀리지 않는 가운데

 

베아트리체 형사는 오너(범인의 호칭)와 메시지를 주고 받게 된다.

 

자신의 친구 에블린을 죽게 내버려뒀다는 자책감을 가지고 있던 베아트리체의 아픈 상처까지 알고

 

이를 자극하는 범인은 결국 책 제목처럼 다섯 명의 희생자를 만들어내고

 

그 가운데 경찰은 지가르트를 간신히 구해내지만 베아트리체는 아직 끝이 난 게 아님을 느끼는데...

 

보통 스릴러에서 범인과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은 가장 전형적인 설정이라 할 수 있지만

 

이 책에선 지오캐싱이란 실제 게임같은 걸 하는 느낌을 준다.

 

사실 이 책을 통해 지오캐싱이란 걸 처음 알게 되었는데

 

초등학교때 소풍가서 하던 보물찾기를 떠올리게 하는 흥미로운 레포츠라 할 수 있었다.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시도해볼 만한 여가활동이 아닐까 싶다. 

 

범인이 주는 단서로 좌표를 알아내고 범인이 숨겨둔 것을 찾아내는 재미가 글로도 느껴졌는데

 

조금씩 드러나는 사건의 진실은 범인을 단순히 사이코패스로 치부하기엔 안타까운 사연이 담겨 있었다.

 

처음에는 요즘 워낙 사이코패스들이 범람하다 보니 이 책의 범인도 경찰들과의 게임을 즐기는

묻지마 살인마인 것처럼 느껴졌는데 그에게도 나름의 동기가 있었다.

아니 충분히 이런 범행을 저지른 게 이해가 되었다.

 

세월호 침몰사건으로 온 나라가 비통한 상황임에도 자신만 먼저 살겠다고 도망가는 선장과 승무원들,

 

이런 상황에서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인간들이 버젓한 상황에 자신의 가족을 잃은 사람이 

 

가족을 죽음에 이르게 한 자들을 처단하는 건 감정적으론 공감하고도 남았다.

 

암튼 온통 우울한 나라 분위기 속에서 잠시나마 흥미진진한 스릴러속으로 도피하여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 오스트리아표 스릴러의 진가를 잘 보여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