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가 반한 피카소
이현민 지음 / 새빛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영화를 자주 보는 편이지만 가끔 내가 아는 미술 작품이 등장하면 반가운 맘이 든다.

 

단순히 배경 장식으로 그림이 쓰이는 경우도 많지만

 

가끔은 화가나 그림 자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책은 영화 속에 등장하는 미술을 소재로 우리가 어렵게 여길 수 있는 미술을

 

보다 친근하게 소개하고 있다.

 

총 14편의 영화와 영화에 얽힌 미술 얘기를 다루고 있는데

 

상당수가 내가 본 영화들이라 그리 낯설지 않았다.

 

'까미유 클로델', '폴락', '아르테미사아', '바스키아' 등 예술가들의 삶 자체를 다룬 영화들이

 

여러 편 소개되었는데, '까미유 클로텔'을 제외하곤 내가 안 본 영화들이고

 

화가들도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인지라 신선한 느낌도 들었다.

폴락이야 액션 페인팅으로 워낙 유명한 사람인지라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유럽 중심의 미술계의 무게중심을 미국으로 옮기며

 

회화의 패러다임 자체를 바꾼 사람이란 사실은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아르테미시아는 세계 최초의 여성 화가라는 상징성을 가졌는데,

그녀의 작품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자르는 유디트'와 비슷한 용감한 여성이라 할 수 있었다.

 

검은 피카소로 불리는 바스키아 역시 낙서로 여겨지던 그라피티를 미술의 경지로 올려놓은 화가였는데,

 

그의 멘토라 불렸던 앤디 워홀과의 인연까지 짧지만 강렬한 삶을 살다간 화가였다.

'다빈치 코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또 다른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데, 다빈치가 동성애자여서

 

모나리자가 여자가 아니라는 얘기나 모나라자의 도난사건과 이탈리아의 반환 요구 등

 

흥미로운 얘기가 많았는데, 2차 세계대전 중에 '최후의 만찬'을 폭격 속에서 지켜낸 사연은

 

작가의 말처럼 남대문을 어이없는 방화로 태워버린 우리와는 정말 대조적이었다.

 

책으로 더 인상적이었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베르메르라는 작가를 알게 해주었는데,

 

그가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을 담은 그림들을 많이 남길 수 있었던 이유는

17세기 네덜란드에 세계 최초 자유미술경제시장이 열렸기 때문이었다.

귀족과 일부 부유층의 전유물이었던 미술작품이 경제력을 바탕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누릴 수 있게 된 그야말로 '황금 시대'였다.

 

로댕의 작품 '칼레의 시민'에 얽힌 역사적인 진실 공방이나 일상에서의 누드를 담은 작품들을 통해

 

스캔들을 일으킨 마네와 강렬한 색깔로 야수파의 대표 화가가 된 마티스,

 

그리고 이 책의 제목이 된 스티브 잡스가 반할 정도 창조적인 예술가의 표본이 된

 

미술계의 슈퍼스타 피카소 등 여러 예술가와 작품에 얽힌 다채로운 얘기가 담겨 있었다. 

 

책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대중예술인 영화를 통해 어려울 수 있는

 

미술의 이면에 담긴 얘기를 통해 미술의 매력이 뭔지를 알려주었다.

스토리텔링의 시대가 되다 보니 스토리가 있어야 확실히 어필할 수 있는데

 

미술도 역시 스토리가 있으면 더 와닿게 됨을 잘 보여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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