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
황석영 지음 / 창비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딸 부잣집 일곱째 막내 딸로 태어난 바리

아들을 기다리던 부모의 실망감으로 인해

태어나자 말자 버림을 받지만 흰둥이에게 간신히 구출되고

그것은 그녀의 파란만장한 인생의 서막에 불과한데...

 

우리 문단의 대표작가 중의 한 사람인 황석영의 신작

그의 소설 중 교과서에도 소개된(?) '삼포가는 길'과

새내기 시절 겁도 없이 도전했다 5권인가에서 포기했던 '장길산'

그리고 얼마 전에 영화로 만난 '오래된 정원'이 내가 접한 것이다.

황석영이란 이름에 비하면 그의 작품을 제대로 읽어 보지 못했는데

이 책은 작년 올해의 책으로도 여러 매체에서 선정되서 꼭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의 주인공 바리는 그야말로 산전수전을 다 겪는다.

출생과 동시에 죽음의 위기를 겪은 바리는 한동안은 당 간부인 아버지 덕에 편안한 삶을 누린다.

자신의 생명의 은인이었던 흰둥이와 이별하게 되지만

흰둥이의 일곱째 칠성이와 새롭게 인연을 이어 나간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계속된 홍수와 가뭄으로 북한의 경제가 점점 어려워지면서

바리의 가족들도 결국 뿔뿔이 흩어지게 된다.

뉴스에서나 보던 탈북자 신세가 되어 버린 바리 가족

그 와중에 바로 위의 언니 현이와 할머니도 잃고

어머니와 가족을 찾아 떠난 아버지와도 이별하면서 그녀의 모진 삶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우여곡절 끝에 영국으로 가는 배에 밀항하지만 그곳에서의 시간은 지옥이나 다름없었다.

 

간신히 도착한 영국에서의 삶도 그리 녹록치 않았다.

그녀의 특기인 발마사지로 어느 정도 안정을 찾으며 파키스탄인 알리와 인연을 맺게 되지만

행복한 순간도 잠시 느닷없이 발생한 9ㆍ11 테러는

그녀의 삶을 다시 한번 소용돌이로 몰아넣는데...

 

무속신앙과 설화 속 주인공 바리공주에서 영감을 얻은 바리는

설화 속 바리공주가 겪는 모진 삶을 현실에서 고스란히 겪는다.

여기서 황석영의 대가로서의 면모가 유감없이 드러난다. 

설화와 현실을 교묘히 넘나들면서 자신의 의중을 잘 풀어나가는데

할머니가 바리에게 들려주는 바리공주 얘기나 밀항선에서의 끔찍한 순간을 초월하는 모습

마지막에 남편은 생사불명에 딸까지 잃은 절망적인 순간을 바리공주의 설화로 이겨내는 모습은

한국사의 모진 순간을 이겨 낸 우리네 어머니의 모습이었다.

 

이 책은 TV에서나 본 적나라한 북한 실정이 잘 그려진다.

그리고 구수한(?) 북한 사투리의 향연까지 북한 전문가(?)다운 그의 필력을 맛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은 현대사의 극적인 순간들을 모두 담고 있다.

김일성 사망, 9ㆍ11 테러, 런던 지하철 테러 등

현대사의 주요 사건들이 고스란히 녹아 있어 작가의 엄청난 역량을 잘 느낄 수 있었다.

험난한 역경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이를 모두 이겨내며 희망을 찾는 바리를 통해

점차 힘겨워지고 있는 국제 현실 속에서 삶의 무게에 허덕이며 살아가는 이 땅의 서민들에게

한가닥 희망의 메세지를 전하고자 하는 것이 우리의 거장 황석영의 바람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