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단편소설 70 -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인물 관계도’ 수록, 개정증보판 수능.논술.내신을 위한 필독서
박완서 외 지음, 성낙수.박찬영 엮음 / 리베르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 소설은 가끔 장르 소설 위주로 신예 작가들 작품을 종종 보는 편인데 학창 시절에는 아무래도

수험용으로 교과서에 실려 있거나 시험에 나올 역사적 평가를 받은 소설들을 주로 만나게 되었다.

수능 등에 나올 작품들 위주로 시간 절약상 작품을 요약한 책들로 공부하다 보니 사실 제대로 작품을

감상할 여유가 없었다. 그래서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 단편소설을 모은 이 책이 학창시절 생각도

나게 해주면서 그 당시엔 몰랐던 작품들의 진가를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싶었다.

책 제목에 70이라고 되어 있어 당연히 이 책에 70편이 실려 있을 줄 알았는데 1권이라 할 수 있는

책에서 40편이 이미 소개되었고 나머지 30편을 이 책에 수록하고 있는 거라 딱 낚이기 쉬운 제목이었다.ㅋ

 

신소설인 안국선의 '금수회의록'으로 시작해서 박완서의 '그 여자네 집'으로 마무리를 하는데 이 책에

실린 30편 중에 대부분은 친숙한 작품이었다. 원작을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읽은 작품은 적을지 몰라도

나름 문학에는 관심이 있어 열심히 공부했던 편이라 대략의 줄거리는 아는 작품이 대다수였다.

현진건, 김동인, 이효석, 김유정 등 일제시대에 활약했던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들이 망라되어 있었는데

아무래도 그들의 대표작들은 1권(한국 단편소설 40)에 수록되어 있어 그런지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약간 떨어지는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현진건 하면 '운수 좋은 날' 등이 떠오르는데 이 책에선

'빈처', '할머니의 죽음', '고향'이 실려있었다. 그 중에서 '할머니의 죽음'은 임종을 앞둔 할머니와

자신들이 귀찮지 않게 할머니가 빨리 돌아가시길 은근히 바라는 그 자손들의 모습을 잘 보여줬는데

100년 정도 지났지만 지금도 마찬가지인 세태를 잘 풍자한 작품이었다. '감자' 등으로 유명한

김동인의 작품으로는 '광염소나타'와 '광화사'가 수록되어 있는데 둘 다 유미주의의 극치를 보여주는

예술가(?)의 광기를 잘 담아낸 충격적인 작품이었다. 채만식의 작품은 오히려 이 책에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레디메이드 인생' 등을 만날 수 있어서 반가웠고, 이범선의 '오발탄' 등 예상보다 전후의

작품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었는데 가장 최근작인 박완서의 '그 여자네 집'까지 어느 작품 하나

버릴 작품이 없었다. 아마 수험생들을 위한 것으로 보이지만 친절하게도 각 작품마다 앞 부분에

작가와 작품 세계, 작품 정리, 구성과 줄거리, 생각해 볼 문제, 인물 관계도를 배치하고 있어 작품

이해와 정리에 도움을 주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국 현대 단편소설의 경향과 변천사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었는데 40편이 수록된 1권까지 본다면 한국 현대 단편소설사를 장식한 왠만한 작품은

빼놓지 않게 감상,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