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베르나르 베르베르와의 첫 만남

'개미'나 '뇌' 등의 명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선뜻 손이 가진 않았었는데 우연한 계기(?)로 그와 만나게 되었다.

 

총 18편의 환상적인 단편들로 이루어진 이 책은 기발한 상상력의 결정판이다.

 

'내겐 너무 좋은 세상'에선 혼자 움직이고 얘기하는 기계들이 등장한다.

기계들과 대화를 나누며 더불어(?) 사는 세상

한편으론 재밌고 편리할 것 같지만 왠지 모를 씁쓸한 기분도 들었다.

 

'바캉스'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다룬 이 단편은

시간여행이 결코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유쾌하지만은 않을 거란 사실

영화로 수도 없이 보았지만 현대의 문명속에 길들여진 우리가

과거의 불편함을 견뎌내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리고 투명인간과는 또다른 차원의 장기가 다 보이는 '투명피부'

외계인들의 진주만들기 프로젝트인 '냄새'

노인 문제를 정면에서 다루고 있는 '황혼의 반란'

인간마저 애완용(?)이 되어 버린 '그들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자'

몸에서 독립을 추구하는 왼손 얘기인 '조종'

미래의 모든 가능성을 보여주는 '가능성의 나무'

20까지만 있는 줄 아는 사람들의 얘기 '수의 신비'

뇌만 남기고 육체를 없애버리는 '완전한 은둔자'

우주를 창조하는 장난감 '취급주의 : 부서지기 쉬움'

베스트셀러와 아닌 책의 100년 후 명암 '달착지근한 전체주의'

이름만 존재하는 '허깨비의 세계'

된장녀 이야기 '사람을 찾습니다'

갑자기 눈 먼 노인의 '암흑'

사자가 애완동물이 된 사연 '그 주인에 그 사자'

거짓말 탐자기 역할을 하는 나무 '말 없는 친구'

인간 세상을 가지고 노는(?) 어린 신들의 얘기 '어린 신들의 학교'

 

각 단편마다 베르나르의 기발한 발상이 돋보인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의해 곧 일어날만한 얘기도 있고

허무맹랑하지만 신선한 발상의 전환을 담은 얘기도 있다.

우리가 늘 주위에서 아무렇지 않게 지나치는 일과 사물들도

시선을 좀 달리하면 무궁한 얘기가 숨어 있다는 사실

그러한 사실을 일깨워주고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점에서

베르나르 작품들의 가치가 있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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