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숫가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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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그동안 최초로 만난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 2004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관람했던 <호숫가 살인사건>이라고 믿고 있었다. 그런데 아니었다. 히로스에 로쿄 주연의 영화 <비밀>이 먼저였는데 어쨌거나 둘 다 당시에는 히가시노 게이고란 이름을 전혀 모를 때였던 거다. 독서엔 관심 없지만 한참 막 빗장을 연 일본영화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했던 시기라 나중에야 이 작가의 유명세를 체감하게 되었고 작품이 영화나 드라마화가 많이 된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유명 사립학교 입학을 목표로 호숫가 별장에 모여 합숙 과외를 위해 네 가족과 한 명의 학원 강사가 이 소설에 등장한다. 합숙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렸을 때 나도 과외를 꽤 많이 받았던 적이 있어서 뭔지 모르게 익숙함 내지 공감하는 마음으로 읽어나가게 된다. 그러면서 이런 생각도 해본다. 결혼은 부부의 사랑만으로 완주하는 마라톤이 아니라 자식이라는 매개체가 있어야 중도포기 하지 않고 골인지점까지 내달리게 되는 시합이라고. 그래서 부모들은 자식을 어떻게든 인생에서 성공시켜야 한다는 당위성을 갖고 있는데 그것을 위해서는 입시를 통과해서 명문대에 꼭 보내야말겠다는 욕망에 관해선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다를 게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미키는 이런 모임이 달갑지가 않다. 꼭 이렇게까지 해서 애들을 가르쳐야 하는 걸까? 납득이 가질 않았다. 아내를 비롯해서 다른 학부모들은 그런 나미키를 오히려 이해하지 못한다. 현실에 발을 내딛지 않은 얼빠진 이상주의자라고 못마땅해 하니까. 평소 같으면 아내에게 아이를 맡기고 불참했을 터인데 체념하는 마음으로 불쑥 별장에 나타나서 아내가 놀랐을 정도이다. 그러나 산다는 게 늘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고 변수란 녀석이 불쑥 들이밀기 마련. 나미키의 내연녀가 나타나서 아내랑 옥신각신하다 살인해버렸으니.

 

 

그런데 께름칙했다. 다른 학부모들이 경찰에 신고하지 않고 오히려 동조해서 살인을 은폐하려해서 말이다. 그렇게까지 도와 줄 필요가 없는데... 호숫가에 시체를 유기하는 이들. 결말에서 그래야했는지 알게 되면 기분이 이상해진다. 나미키의 심경 변화는 나라도 어쩌면 그랬을지도 모르겠다. 숨겨진 진실에는 암묵적 동의가 필요하다. 부모는 자식을 위해서 어디까지 감내할 것인가? <스카이 캐슬>의 일본 추리소설 버전인 듯한 느낌적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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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열단, 항일의 불꽃
김삼웅 지음 / 두레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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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색의 강렬한 표지가 이들의 피 끓는 의기를 상징하는 것만 책 항일의 불꽃, 의열단이다. 그동안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단장인 김원봉이 자주 등장하면서 일제강점기 무력투쟁노선을 걸었던 의열단이 이제는 많이 익숙해진 상태다. 상해 임시정부 수반이었던 김구보다 더 많은 현상금이 내걸릴 정도로 일제에겐 저승사자나 다름없었던 약산 김원봉과 의열단이 목숨 바친 항일투쟁사에 대하여 제대로 직시하게 만든다. 올해로 의열단 창단 100주년이라고 아니 뜻깊은 기록물일 것이다.

 

 

조선총독부, 동양척식주식회사, 경찰서, 매일신보 등 수탈기관과 어용언론사는 물론이고 도쿄에서는 일왕궁에 폭탄을 투척해서 일제의 간담을 서늘케 하는가 하며, 밀정을 색출해 본보기로 처단하는 등 암살, 폭파 등 강력한 투쟁에 나섰다. 모든 거사가 다 성공한 게 아니라서 총독부에 잠입하여 총독의 방일 것으로 짐작하여 폭탄을 던졌더니 회계사무실이었다거나, 폭탄이 물에 젖어 제대로 터지지 않고, 일제의 집요한 감시와 검거로 사전에 계획이 발간되는 등의 많은 희생과 실패에 대한 안타까움이 녹아들기도 한다.

 

 

그리고 조선의 독립투쟁을 위한 초당적 정당을 결성하는데 일단 성공했으나 김원봉이 포용력 없이 지나치게 의열단 중심으로 이끌고 나가다 반발이 발생하면서 이탈자가 속출하는 문제도 있었다. 힘을 합해도 만만치 않을 독립투쟁에 분열이 생겼음은 한계점을 확실히 드러난다. 때문에 우파중심의 김구는 좌파 중심의 의열단과 거리를 두게 되고 해방 이후 친일파 경찰 노덕술로 부터 고문과 갖은 수모를 견디다 못해 월북했다는 설, 처음부터 남측에서는 자신의 뜻을 제대로 펼 수 없다고 판단하여 월북했다는 설이 있지만 의열단원 중 일부는 북한군의 기반이 되어 남침에 앞장선 것도 사실인 듯 싶다.

 

 

결국 김원봉의 생사는 이후 미스터리이다. 아마도 북한정권으로부터 숙청당하지 않았을지. 남과 북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해 아웃사이더 취급을 받고 있는 김원봉에 대한 서훈 논란과 의열단이 좌익 취급을 받는 등 많은 논란이 있음은 심히 애석할 따름이다. 항일독립투사냐 공산주의자냐는 이념의 잣대가 어딴 식으로 결론 나야 할지 영원한 숙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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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부 모서리에 머리를 부딪혀 죽은 사건
구라치 준 지음, 김윤수 옮김 / 작가정신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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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부 모서리에 머리를 부딪혀 죽은 사건이라니 제목이 확 깬다. 말랑말랑한 두부가 머리보다 더 단단하지 않고서야 어떻게 흉기가 된단 말인가? 저절로 책에 손이 갈 수밖에 없다. 먼저 “ABC 살인애거서 크리스티의 동명소설과 일단 살인방식이 같았다. A로 시작되는 지역에서 A로 시작되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살해당하고 계속해서 알파벳순으로 차례로 살인이 벌어진다는 그것 말이다. 그 소설처럼 A-A, B-B 식의 살인이 발생하자 평소 살인이 하고 싶었던 주인공은 오호라, 역이용하겠다고 계획 세웠더니 뜻밖에도 이상한 방향으로 목 죄어 온다.

 

 

이럴라꼬 그랬던 게 아닌데, 의외성에 사람이 죽어나가는데도 웃음이 나오게 된다. 개인적으로는 사내연애가 가장 사랑스럽다. 회사 인사관리를 인공지능이 맡아하는 시대. 객관적이고 공정성 있는 인사를 위한답시고 담당토록 했는데 아, 글쎄.... 버그도 이런 버그가 ^^ 인공지능의 괴상한 편애를 받으며 온갖 시덥잖은 공작에 불편해잔 어느 사원의 비애는 이럴 거면 차라리 사람이 관리하는 게 더 낫다고. 인공지능하고의 궁합이 출세를 좌우한대서 크게 웃었다. 최고다. 최고!!!

 

 

피와 케이크의 살인은 또 어떤가? 살해된 아가씨의 머리맡엔 맛있는 케익 3종이 놓여 있고 입속엔 파가 깊숙이 박혀있는 기괴한 현장을 두고 경찰은 범인의 의도를 두고 고민하다가 어디까지나 가설이란 게 등장. 그럴 수도 있겠다. 애증을 동시에 드러내려 했을 범인의 이상심리, 집착, 광기 등에 놀라게 된다. 누가 범인이냐 보다는 그 마음 씀씀이가 그렇게까지 했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드디어 등장하는 두부 모서리에 머리를 부딪혀 죽은 사건”은 최근 군국주의로의 회귀를 꿈꾸는 일본 아베정권에 대한 우스꽝스런 조롱 같이 느껴진달까, 태평양 전쟁 말기 패색이 짙던 일본군이 미국에 반격을 가하기 위해 어느 연구소에서 비밀실험을 준비하던 상황에서 발생한 밀실살인 이야기이다. 합리적 이성과 판단을 상실한 군국주의가 미쳐 돌아가면 이런 말도 안 되는 망상에 빠져 오판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자학적 메시지가 들어 있는 미스터리다.

 

 

네코마루 선배의 출장지나가는 녹색 바람에서 처음 만났던 괴짜 선배 네코마루가 목격자도 없이 사라진 범인에 대한 기이한 추리로 해결하는데 좀 길고 지루한 면이 없잖아 있다. 마지막 그 단편을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취향저격이었다. 부조리한 상황, 부조리한 트릭과 복선, 하지만 이상하게 납득 가는 이야기라 했다. 확실히 유머가 지배한다. 여기에 추리가 가미되면 색다른 맛의 파스타가 되니까 일단 즐기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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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박물관 - 플라톤의 알람시계부터 나노 기술까지 고대인의 물건에 담긴 기발한 세계사
제임스 M. 러셀 지음, 안희정 옮김 / 북트리거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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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다시피 얼마 전까지 방구석 미술관이 인기를 끌었었다. 직접 미술관을 찾지 않더라도 큐레이터가 전시작품을 친절히 해설해 주는 것 같은 분위기를 방구석에 누워서 느낄 수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엔 방구석 박물관이 등장한다. 그런데 계열사가 같은가? 라고 혹하지 마라. 전혀 다른 출판사니까. 이 책은 그러니까 인류가 사용했던 물건의 탄생 연대기라고 할 수 있는데 고대인의 문명기술 수준으로는 무리니까 최소 중세 내지 근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세상에 빛을 보인 물건들이 아닐까라는 섣부른 억측도 가능하다.

 

 

그러나 실상은 놀랍다. 그렇게까지 오래전에 발명되었을 줄은 미처 몰랐다. 고대문명을 너무 얕잡아 본 거야. 현대인들의 자부심과 오만을 가뿐히 뛰어넘을 파격적인 창의력이 머나먼 그 시절에 이미 발휘되었던 것이다. 1전시실-생활용품, 2전시실-기계 및 기술, 3전시실-미스터리한 것들, 4전시실-군사 무기, 5전시실-의학, 6전시실-과학기술. 이런 식으로 실제 박물관의 전시실을 분류해서 직접 관람하는 듯한 체험을 제공하려는 의도가 보인다.

 

 

많은 발명품 중에서는 플라톤의 알람시계가 탄생하게 된 일화가 이채롭다. 느긋하였을 법한 고대인들이 아니었다. 현대인들처럼 바빠 죽겠는데 자꾸 늦잠 자서 돌아버리겠다는 플라톤이 만든 알람시계는 혁신적이기도 하고 알람소리가 시끄러운 휘파람 소리 같았다니 직접 재현해서 들어 봤음 좋겠다. 그뿐만이 아니다. 기원전 3세기에 전기 생산하는 배터리에 서기 4세기에 나노 기술이라니, 너무나도 앞서간 발명품들이지 않은가?

 

 

그리고 이러한 물건들은 대체로 중국, 그리스, 이집트가 많이 점유하는 것 같다. 특히 중국에서 유래된 것만 해도 전체 물건들 중에서 대략 3분의 1은 되나 보다. 서양 중심의 역사와 문명이라는 편견에 사로잡히기 쉬울 때 이미 동양은 선진문명을 창조했다고도 해석된다. 다만 이 책이 아쉽다면 여학교에 부임한 미남 총각선생님께 선생님, 첫사랑 들려주세요.”라고 했더니 니들이 원한다면.., 옛날에 말이야...” 같은 농염함이 아니라 , 수업하자. 75페이지를 펼쳐.”라고 냉정하게 수업하는 것 마냥 근엄해서 교과서를 읽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는 점이다. ! 어쩌겠는가? 그래도 무에서 유를 어떻게 창조했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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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미스의 검 와타세 경부 시리즈 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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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나카야마 시치리의 소설들을 한권도 빼놓지 않고 모조리 읽어버리겠다고 별렀는데 계획한대로 되지 않다가 간만에 다시 읽게 되었다. “테미스의 검은 와타세 경부 시리즈 1편에 해당되어서 와타세의 햇병아리 시절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작가가 줄기차게 작품 속에서 불합리한 사법시스템으로 인한 속죄의 미완성과 그 허구에 대하여 열변을 토했던 것과는 달리 이번엔 원죄라는 측면에서 소재를 다루고 있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폭우가 내리던 밤에 부동산 업자 부부가 살해된 사건이 발생한다. 그런데 이와 유사한 살인사건이 있었음이 밝혀지고 경찰은 동일범의 소행이 아닌지 용의자를 좁혀 수사해 나간다. 수사팀의 일원인 나루미 경부보와 파트너인 와타세는 죽은 부동산 업자가 생전에 대부업을 한 것을 알게 되면서 돈을 빌려갔던 이들을 차례차례 조사하다 유력한 용의자로 구스노키를 지목하게 된다. 나루미와 와타세는 범행 자백을 강요했으나 완강히 부인하는 구스노키에게 나루미의 주도로 점차 강압적이고 물리적인 취조방식을 동원해 끝내 실토하게 만들고 법정에 세웠다.

 

 

막상 법정에 서게 되자 자신의 무죄를 항변하며 경찰이 자신을 강압적으로 허위자백을 받아냈다고 주장하는 구스노키. 그러나 모든 증거가 한 치의 허점 없이 구스노키의 범행임을 가리키고 있었기에 결국 재판부는 사형판결을 내린다. 그리고 수감 중에 그는 자살하고 만다. 와타세는 이를 그냥 덮고 넘어가기 힘들었다. 비록 나루미의 주도하에 폭력적인 취조이긴 했으나 정황상 구스노키의 범행임을 의심하지 않았으므로 자식의 무죄를 주장하는 부모에게 오히려 당당했었음에도 말이다.

 

 

이미 세월은 흘러 설사 그가 무죄라는 사실을 밝혀낸다 치자. 이제 와서 어떻게 할 것인가? 죽은 자는 돌아오지 않는 법이다. 공소시효도 지났다. 무려 28년이 흘렀으니까. 그러나 비로소 싹튼 의혹은 그를 온전히 내버려 둘 수 없었다. 그리고 밝혀진 진범. 이 시한폭탄을 만천하에 터뜨릴 것인가? 증거조작을 시도한 나루미는 와타세를 비웃을 뿐이고(비아냥거리는 나루미의 죽빵을 내가 대신 갈겨주고 싶었다.) 경찰동료들은 그에게 침묵을 강요한다. 계속 꺼져가는 불씨에 다시 점화하려는 와타세를 심지어 린치까지 한다.

 

 

나라면 여기서 어떤 처신을 했을까? 양심선언은 제3자의 관점에서나 쉽게 내뱉을 수 있는 사안이란 말이다. 거대한 후폭풍을 감당할 자신이 내겐 없으리라. 일단 경찰과 검찰이 사건수사를 통해 증거와 자백을 확보한 뒤에 법정에 용의자를 세우는 순간, 무죄로 되돌릴 확률이 희박하다는 점에서 자칫 잘못된 판단과 무리한 실적달성을 위해 원죄를 양성한다면 그걸로 그냥 끝나지 않을까? 피해자의 원통함만 헤아리기에 급급해서 또 다른 피해자를 낳는다면 그 누기 책임지랴. 그런 면에서 와타세는 고독한 늑대였다. 진실을 향해 직진하는 이 남자.

 

 

그래서 다신 오류를 범하지 않겠다며 피눈물 나는 참회를 했을 와타세의 성장담이기도 하고. 시즈카 할머니가 말했던 과거의 원죄 사건의 진상 그리고 그녀가 이로 인해 옷 벗게 된 계기가 담겨 있다. 더불어 사람 좋은 가쓰라기 형사와 시즈카의 손녀까지, 개별적인 작품 속의 등장인물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이야기 거리로 재활용 하는 작가의 솜씨를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여러모로 재미난 소설이었다. 때문에 시즈카 할머니는 여기서 많이 뭉클하게 만들었다. 기억에 많이 남고 반면에 나루미는 어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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