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글쓰기 - 단순하지만 강력한 글쓰기 원칙
박종인 지음 / 북라이프 / 201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복잡한 원칙은 원칙이 아니다. 원칙은 간단해야 한다. 몇 가지 원칙만 익히면 훌륭한 글을 쓸 수 있다.

- 서문 중에서.

 

 

글은 쓰면 쓸수록 더 어렵게 느껴진다. 사실 내가 쓰고, 써온 게 글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잘 모르겠지만, 좀 광범위하게 내가 쓰는 모든 것들이 글이라고 볼 수 있다면, 나는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쓰는 사람이기도 하니까. 어느 순간엔 생각이 잘 표현되다가도 어떤 때는 전혀 갈피가 잡히지 않기도 하고, 또 당시에는 참 뿌듯한 마음으로 썼던 글이 나중에 읽어보면 창피함에 고개를 못 들 만큼 엉망일 때도 있다. 가끔 나의 글쓰기는 왜 이렇게 불규칙하고 멋대로일까를 생각해보곤 했는데, 그 이유를 이 책 속에서 발견하게 되었다.

바로 원칙. 원칙이다. 글을 쓸 때는 자신만의 원칙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꾸준하고 일관성있게 글을 쓰고, 그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패턴이 형성되어 개성을 담아낼 수가 있다.

 

이 책에서는 글을 철저하게 상품으로 취급한다. 어찌보면 애석한 일이기도 하지만,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기도 하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글의 종류에 따라 순전히 상품으로 인식하고 생산되어야 할 글이 있고, 그 글의 목적은 누군가에게 읽히는 것(=판매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어떻게 하면 잘 팔리는 글을 쓸 것인가에 대한 노하우를 전한다. 글쓰기 방법을 다루는 책답게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들이 책 자체로도 고스란히 녹아 있다. (당연한 것 같지만 실제로 그런 책들이 많지 않다는 게 함정.) 간결한 문장이 속도감을 주고, 눈에 바로바로 들어오는 구도가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무엇보다 간단명료한 원칙. 장황하지 않은 설명 덕분에 훨씬 직관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1. 글은 쉬워야 한다.

2. 문장은 짧아야 한다.

3. 글은 팩트(Fact)다.

4. 글은 쓰는 게 아니라 고치는 것이다.

'글쓰기에 간단한 원칙이 있고, 이 몇 가지 원칙만으로도 훌륭한 글을 쓸 수 있다'라는 말에는 이 원칙을 알고 '반복'된 글쓰기 연습을 한다면, 이라는 말이 생략되어 있다는 생각이 든다. 책 속에서 소개하는 활용례들을 읽다보면 자연스레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그래서인지 서두에서 얻은 근자감이 뒷페이지로 갈수록 자꾸만 쪼그라든달까. 그럼에도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흥미롭게 읽어낼 수 있었던 것 또한 저자의 계산(?) 덕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건 글쓰기를 쉽게 '배울 수 있다'지, 글쓰기 '자체가 쉽다'는 게 아니라는 걸 자각하고 읽을 필요가 있겠다.

이런 책을 읽을 때면 항상 감사한 마음이 든다. 책 값이 전혀 아깝지 않은 기분이 드니까. 즐겁게 읽고, 괜찮은 소득을 얻었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도 사실 생각하는 게 하나 있다.

"너라면 읽겠냐?" 라는,

스스로에게 하는 질문.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조금씩 나아질거라는 기대를 가져본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