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개념으로 배우는 어린이 철학 처음 만나는 철학 3
오스카 브르니피에 글, 자크 데프레 그림, 박창호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철학!

말만 들어도 어려운 것 같고 괜시리 머리가 지끈거리려고 한다.

어른인 나도 이런데, 아이들이 철학이라니!

조금은 못마땅한 마음으로 책을 집어들고 읽기 시작했다.

어라? 근데 이게 뭐야~ 왜 자꾸 재밌어지는 거지?

책을 열면 서로 짝을 이루는 12개의 반대말이 등장한다.

하나와 여럿, 끝이 있는 것과 없는것, 객관과 주관, 원인과 결과등...

하나는 무엇인지, 여럿은 또 무엇인지 개념을 친절히 설명해 준다. 그런데 설명에서 그치는 게 아니다. 질문.. 바로 개념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을 던진다.

'모든 사물들은 하나의 사물일까요? 아니면 여러가지 것들을 모아 놓은 것, 즉 작은 것들이 모여 있는 하나의 전체일까요?

개념을 배웠던 터라 자연스레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게 된다.

그러고 나면 뒷장에는 또다시 질문에 대한 해답아닌 해답을 준다(모든 일에 해답은 없을 것이다. 그저 지침서정도라 해야할까?)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들은 하나인 동시에 여럿입니다.'라고...

이렇게 각각 짝을 이룬 두개의 말들을 함축적으로 정의 내려준뒤, 애니메이션 같은 그림을 통해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다.

어른이 배우는 철학이 아닌 어린이가 배우는 철학은 바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었다.

철학? 그거 별거 아니구나~!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소나무집 2008-06-12 1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하는 힘은 부모가 어렸을 때부터 키워주면 습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사실 나도 그거 잘 못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