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대화법 - 아이가 사춘기가 되면 하지 말아야 할 말 해야 할 말
강금주 지음 / 북클라우드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북클라우드] 사춘기 대화법 : 아이가 사춘기가 되면 하지 말아야 할 말 해야 할 말 


* 저 : 강금주
* 출판사 : 북클라우드

 

'사춘기 아이는 부모의 말에 의해 조각되는 존재다.'
아이의 말이나 표정, 생각, 표현이 얼마나 특별하고 고마운지...
그대로 칭찬해준 적이 과연 몇번이나 있을까? 생각해보니...
내가 기분이 좋을때는 그렇게 하다가
나도 기분이 안 좋아지만 아이에게 나가는 말이 너무 막 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왜 이럴까?
우리 애들은 엄마의 기분에 따라 달라지는 말때문에 얼마나 힘들까?
고쳐야지 하는데 잘 안된다. 생각보단...





제일 첫장부터 마음을 사로잡는 글들이 등장하면서 읽어볼 시기가 되었구나 싶었다.
이제 11살을 반을 보낸 아들.
아들만 둘인데 첫 아이의 사춘기를 어떻게 보낼지 걱정도 있는 시기에 딱 등장한 책이었다.
개인적으로 사춘기를 많이 힘들게 안 보낸 편인데
우리 아들과 나도 많이 안 힘들게, 편안하게 보내고 싶다라는 소망을 가지고 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그럴 것이다.
지금도 수다를 많이 떨고 스킨십도 많이 하는데, 아이들과 내가 그런 관계를 잘 유지한다면 어떨까?
아이들하고 대화를 편하게 할 수 있는 그런 부모라면...

 

 

'사춘기 아이와의 대화에서 먼저 들어야 한다. 듣는 귀가 열리지 않으면 절대로 상황에 맞는 말을 할 수 없다.'
아이와 종종 다툴때 아이의 말을 먼저 들어보려고 한다.
하지만 종종 듣다가 열을 받을때가 더 많은게 사실.
그러면 상황은 끝. 해결이 안된 상태서 끝나게 된다.
이게 반복되면 상황은 점점 더 해결이 안되고 만다.
우리 귀가 두개이고 입이 하나인 이유는 다 있다.
많이 듣고 말은 조금 더 적게 하라는 뜻.
회사나 친구들 등 남하고의 관계에선 잘 되는데 사랑하는 아이들 앞에서는 잘 안되는 이유가 뭘까?
조금씩 대화의 방향을 개선해가야한다.


아이와의 대화에서 자주 아이들에게 상처주는 말을 하곤한다.
부모 말을 먹고 사는 우리 아들들한테 말이다.
요즘은 그래도 아이들과 더 대화도 많이 하려고 하고 하는데,
폭발할때 터지는 것은 조절이 힘들다.
하지만 이제 정말 사춘기!!!
엄마인 내가 먼저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
하지 말아야 할 말을 줄이는 엄마.
노력해봐야겠다. 하나씩 하나씩 말이다.
우리 아이들과 내가 사춘기를 현명하게 보내기 위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