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백 년 명문가의 독서교육
최효찬 지음 / 한솔수북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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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교육] 5백 년 명문가의 독서교육 - 살짝 엿보는 독서 교육의 비법서..

 


* 저 : 최효찬
* 출판사 : 한솔교육(한솔수북)

 

 

올해부터 시작한 한국사 공부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볼수 있었던 책입니다.
난설헌이라는 책을 통해 허균의 가족에 대해서 고민해본 적도 있었고
워낙 좋아하는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도 실려 있고
사화를 배우면서 나온 김굉필가의 독서비법도 궁금했고
지폐에도 등장하는 학자 이황, 6두품이어서 신분 상승의 기회가 더는 없었던 최치원,
십만양병설을 주장했던 이이까지..
명문가의 맥이 이어질 수 있는 비법들을 충분히 엿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5백년 넘게 이렇게 명문을 유지할 수 있는 무엇이었을까요?
어떤 비법이 있었기에 이렇게 후세까지 많은 영향력을 줄 수 있었을까요?
많이 궁금해고 너무 보고 싶었던 책입니다.

 

 



총 10인이 등장합니다.
이황 가
이순신 가
최치원 가
김굉필 가
허균 가
장흥효 가
김만중 가
이익 가
김득신 가
이덕무 가

 


각 가문마다 각기 다른 비법들이 존재합니다.

 

 


 

좋은 책을 읽고 실천하면서 살았던 이황.
급박한 전장에서도 꾸준히 기록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던 이순신.
한가지 분야가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책으로 통섭형 독서를 한 최치원.
기본에 충실했던, 10년의 법칙을 실천한 김굉필.
역사서를 즐겨 있고 글쓰기도 즐겼던 허균.
여자는 공부하기 힘들었던 시기 딸을 교육하고 제자에게 시집 보낸 장흥효.
그 외에도 모든 가문에서 7개씩의 비법을 찾아봅니다.
그런데 읽다보니 다른 듯 비슷한 점이 참 많았습니다.
우선, 책을 참 많이 읽고요.
아버지는 물론 어머니도 책을 읽고 집안 분위기를 조성하면 자연스레 자녀에게도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죠.
그리고 많은 책과 다양한 책을 읽는 것은 물론, 기본기를 탄탄히 하는 것처럼 책도 기본이 되는 책은 반복해서 읽으라는 것이 있어요.
통섭형 독서라고 지금 우리 시대에도 필요한 독서를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엔 명문가의 서재를 보여줍니다.
조선 시대는 성리학이 기본이었기 때문에 소학, 대학, 논어, 시경 등 고전이 많이 나옵니다.
안그래도 아이와 이번 방학에 고전을 읽으려 했는데, 소학부터 시작을 해보려 합니다.
저도 물론 같이 봐야겠죠.

 



 

 

'책을 읽어 주는 어머니 밑에서 자란 아이는 나중에라고 책을 찾는다.' (178 中)


'최치원처럼 훌륭한 문장가가 되고자 한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그 책이 어떤 형식으로 쓰였는지를 면밀히 분석하기를 바란다. 
그러면 후에 글을 쓸 때 모방해 더욱 창의적으로 쓸 수 있을 것이다.' (P94 中)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읽을 수 있다고 요즘은 좀 뜸했는데요.
앞으로도 종종 책을 읽어주려 합니다.
저자의 다른 책인 부모의 자격을 너무 인상깊게 봤고,
보고 싶었지만 제목만 알고 있던 명문가의 자녀교육 책들도 관심이 많았는데요.
이번 책을 보면서 더 많이 관심이 갑니다.
다른 책들도 기회가 되면 같이 보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명문가의 독서교육,고전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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