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서 온 편지 삶창시선 49
김수열 지음 / 삶창(삶이보이는창)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몸의 시>
                  -김수열

내 시에는 거추장스러운 데가 많다

거추장스러워 가려야할 데가 많다

가려야할 데가 많아 입고 또 입어야 한다

하여, 나탈리 망세의 파격 같은 선율이 없다

내 시에는

--------------
시집 물에서 온 편지의 첫 시다.
언뜻 비장하기까지하다.
내 시는 이렇다. 일종의 선언처럼 읽혔다. 날 것 그대로 꾸밈없던 그의 시에 어떤 변화가 있는걸까.
훗.
여전히 갓 낚여 올라온 운수 사나운 물고기처럼 퍼덕거린다. 비린내가 절고 절은데다 종일 땀흘린 할매에게 나던 구수한 젓갈 냄새처럼 입맛이 돈다.
바닷가에서 태어나 생선 손질로 평생 멕이고 입혀 키워 내다 '새댁이 니 세상에 질로 귀한 젓국이 뭔중 아나? 사람 젓국이다 . 짠 바람에 폭 삭아 눈물까지 비렁내가 나는 젓국말이다. 그라다 죽아삐믄 송장 썩는 내가 아이고 잘 삭은 내가 나는기라. 내는 반쯤은 젓국이 된거 같으다. 하모 됐고 말고' 혼잣말인듯 아닌듯 읊조리시던 할매의 목소리처럼 편안하다.

거추장스러워 입고 입는다는 거짓말과
거추장스러운데 자꾸 입는다는 어리숙함 사이에서 싱긋이 웃고 있는걸까. 아무렇지도 않은 읊조림 속에 마주하기에 거북할 수도 있는 설움이, 그리움이, 사람살이의 변명이 있을거라는 경고였을까.

시집을 덮고서야 거추장스러워졌다.
나탈리 망세의 파격같은 선율은 아니지만 삶의 깊은 구석에 박힌 수열은 있었다.등비수열도 등차수열도 아닌 조화수열이다.진동하며 극한으로 발산하는.

얼마나 거추장스러워져야 사람다워 보일까 생각했다. 불가능하다. 천둥벌거숭이로 살아야겠다.
시집..좋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