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3학년 2반 7번 애벌레 - 제20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저학년 부문 대상 수상작 첫 읽기책 8
김원아 지음, 이주희 그림 / 창비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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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교실에서 배추흰나비 애벌레를 키우고 있다.

오늘 아침 출근해 보니

애들이 뻥튀기를 한 것 처럼 엄~ 청 커져 있었다.

금요일보다 3배 정도 커진 것 같다.

지난 주말 동안 케일을 열심히 먹었나 보다.

 

개인적으로 3학년 교육과정 중 가장 하이라이트가 아닌가 생각한다.

4년 전, 3학년 담임을 할 때도 배추흰나비 애벌레를 키웠더랬다.

농촌 출신이 아니라 애벌레를 가까이서 본 것은 나도 처음이었다.

좀 징그럽고 무서웠다.

자라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신기했다.

나중에 애벌레 먹이가 없어서

5학년이 심은 케일을 얻어다 먹인 것도 아주 기억에 남는다.

번데기가 되기 전까지 애벌레는 상상초월할 정도로 정말 대식가다.

나중에 나비가 되어 훨훨 교실을 날아갈 때 얼마나 대견하던지...

아이들과 함께

" 나비야, 잘 가~~" 라고 크게 외쳤던 기억이 난다.

그때의 경험이 여전히 생생한 것을 보면

지금 3학년 아이들의 뇌리 속에도 오래도록 남지 않을까 싶다.

한 생명을 직접 키워본 경험은 정말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신이다.

배추흰나비는 그야말로 한살이를 모두 경험하는 것이니 더 그렇다.

 

작가는 나와 같은 초등학교 교사이고

나처럼 3학년 담임을 했었던가 보다.

당연히 배추흰나비를 키웠을테고...

그 경험을 이렇게 멋진 책으로 만들었다.

3학년의 필독서가 되기에 충분하다. 강력히 추천한다.

 

마침 내가 담임하는 반이 3학년 2반이고,  지금 애벌레가 7마리가 있는데

어쩜 이리 딱인가 싶었다.

게다가 공개수업도 해야 하고...

이 책을 보자마자

' 그래. 이 책으로 공개수업을 하도록 하자' 결심했다.

 

이왕이면 동물이 나오는 책을 가지고 공개수업을 하고 싶었는데

조건에 맞는 이 책을 만나서

얼마가 반갑고 기쁘던지...

애들도 이 책을 함께 읽으면 더 많은 것을 애벌레 입장에서 공감할 것 같다.

 

이 책을 함께읽으며 좋아할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해보니

벌써 마음이 설렌다.

우리 교실 애벌레 중에도 이 책의 주인공 무늬 애벌레처럼

무늬를 그리고 있는 아이가 있을 지도 모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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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자베스를 부탁해 바일라 5
한정영 지음 / 서유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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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을 통해 알게 된 한정영 작가님의 책을 아주 오래 전에 읽은 기억이 있다.

<칼눈이의 꿈>이라고!

지금은 줄거리가 가물거리는데 그때 당시 굉장히 감동 깊게 읽었던 터라 책 제목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었다.

페북에서는 아주 위트 있고 유머 있게 글을 쓰시는 분인데

이 작품은 많이 먹먹하다.

 

이번 작품을 통해 작가님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진행 중인 슬픔 또한 이렇게 담담하게 담아 낼 수 있는 그런 작가님이 참 부럽고

이렇게 기억하게 이야기로 만들어 주셔서 독자로서 감사하다.

누군가는 이제 제발 그 이야기 좀 그만하라고

그만 울궈 먹으라고 한다지만

과연 그럴까!

아니 영원히 기억해야 할 우리들의 이야기 아닌가 싶다.

 

책에서는 세월호라는 직접적인 단어가 한 번도 나온 적이 없다.

하지만 독자는 곧 알아챈다.

 

작가님은 이 이야기를 하는 게 바로 자신의 소명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담 이 이야기를 읽는 것이야말로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담당해야 할 몫이 아닌가 싶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가면,

왜 제목이

<엘리자베스를 부탁해>인지 알게 되는데

그 장면이 정말 가슴 아팠다.

너무 세세한 이야기를 하면 스포일이 될 것 같아 말을 아낀다.

무조건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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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칠한 재석이가 결심했다 까칠한 재석이
고정욱 지음, 마노 그림 / 애플북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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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딸이 중학생일 때 이 책의 전작 "까칠한 재석이가 사라졌다"를 사줬던 기억이 있다.

그때 딸이 재미있다고 한 것을 기억한다.

난 그 책을 읽지 않았더랬다.

이 책을 읽고나니 주인공인 재석이가 일진으로 활동하던

전작을 읽고 싶은데 어디에 꽂혀 있는지 몰라 안타깝다. 


이번에 게임중독을 다룬 내용이 새로 나왔다고 하여

아들에게 읽히려고 구매하였다.

(그동안 시리즈가 계속 나온 줄도 몰랐었다. )

아들은 게임을 아주 많이 좋아한다. 

게임하지 말아라 게임 시간 좀  줄여라는 나의 잔소리보다

책으로 느끼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어서 구매한 것인데

아들보다 내가 앞서서 읽어버렸다.


재석이는 그새 문제아에서 벗어나 작가의 꿈을 가진 멋진 아이가 되어 있었다.

게임 중독에 빠진 아이는 재석이가 아니라

재석의 여친 보담의 사촌여동생 은미였다.

이번 책은 게임중독에 빠져 엄마의 암 사망보험금 8천 5백만원을 날려버린 중학생 은미를

구제하기 위해 좌충우돌하는 재석이와 일행들의 활약상이라고 할 수 있다.


난 게임을 좋아하지 않아 아들이 늘상 하는 게임에도 별 관심이 없다.

다른 식구들이 말하는데 아들이 꽤 게임을 잘한다고 한다.

그 소리에도 그런가 보다 한다.

교실 아이들이 오버워치 오버워치 하는데도 어떤 게임인지 잘 모른다.

요즘에 유행하는 게임이 뭔지도 당연 관심이 없다.

내가 유일하게 관심을 가지고 했던 게임은 "애니 팡" 이었다. 

아들이 왜 그리 게임에 빠져 드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혹시 게임 중독은 아닐지 걱정도 되는 게 사실이다.

이 책을 보면서 게임에 빠져드는 아이의 심리를 조금 이해하게 되었다.

솔직히 책을 읽고나니 더 걱정이 되는 건 사실이다.

혹시 은미처럼 되는 거 아니야?

재현이처럼 되면 좋은데...

이러면서 말이다.

아들이 이 책을 다 읽고나면 어떤 소감을 말할지 어떤 깨달음을 얻을지 궁금하다.


이 책에서도 게임은 무조건 나쁘다. 무조건 좋다 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보다

중용을 강조하고 있다.

은미처럼 중독이 되면 빠져 나오기가 쉽지 않다.

중독이 되기 전에 무엇보다 예방이 필요한데....

내가 아들에게

" 혹시 중독 아니니?" 조심스럽게 물어보면

" 엄마, 난 중독은 아니야. 할 일은 해요" 라고 대답한다.

그래. 

적당히 중용을 지키며 하길 바라. 


책은 가독성이 끝내준다.

작가의 꿈을 가진 재석과 각각의 뚜렷한 목적의식이 있는 재석의 친구들이

은미를 위해 구원하기 위해 펼치는 작전 또한 멋지다.

그들을 도와주는 주변 어른들도 항상 있고 말이다.

그런데

현실이 그럴까?

은미 같은 어려움에 빠진 아이들이 이런 멋진 언니오빠와 멋진 어른들을 만날 확률이 높을까?

180대의 컴퓨터가 있는 pc 방에서 변호사를 찾는 일도 가능할까?

무엇보다 게임으로 날려버린 돈을 보상 받는 일도 가능할까?

재석이네가 하는 일이 너무 일사천리로 잘 풀리는 게 어쩐지 작위적인 느낌이 들었다.

통쾌하긴 한데 마음 한 구석에서 자꾸 회의감이 고개를 쳐든다.

현실은 여기 소설에서처럼 녹록하지만은 않은데... 라는 생각 말이다.

다음 번에는 진짜 고등학생의 문제를 현실적으로 다룬 작품이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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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빨리 모범생 라임 어린이 문학 25
박서진 지음, 오윤화 그림 / 라임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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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이네 반에  "빨리빨리 작전" 이 생긴 건 순전히 선생님 때문이었다.

선생님이 갑자기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1학기에 보지 않던 단원평가를 실시한다는 이야기와 함께 메트로놈을 가져오면서부터다.

그때부터 아이들은 빨리빨리에 중독되어 갔다.

메트로놈 소리에 맞춰 행동을 하다보니

식당에 가서도 빨리 먹으려고 새치기를 하고

밥도 허겁지겁 먹어 배가 아프고

문제집을 빨리 풀기 위해 해답지를 보고...

역효과가 하나둘 생기기 시작한다.

심지어 구민이는 지난 번 심어 놓은 씨가 싹을 틔우자 빨리 자라라고

싹을 쭉쭉 뽑는 통에

식물이 죽어버리는 일도 생기게 된다.

이쯤 되자 선생님도 뭔가 잘못 되어가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누구나 자기만의 속도가 있는 법인데

무조건 빨리빨리만 외치면 이렇게 탈이 난다.


교실에는 자기만의 속도를 가진 아이들이 존재한다.

빠른 아이도 있고 느린 아이도 있다.

그런데 구민이네 반 담임 선생님처럼 

교사나 부모가 아이에게 "빨리빨리"만을 강조하다 보면

아이들 대부분은 구민이네 반처럼 편법을 쓰게 된다.

내가 교실에서 가능한 선착순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에서다.

예를 들어 "알림장 먼저 쓴 사람부터 급식 먹자"

이러면

도덕적인 아이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림장을 제대로 쓰겠지만

승부욕 강한 아이들은 글씨 날려 쓰고 대충 빼먹고 쓰면서까지

급식을 1등으로 먹으려고 한다.


조금 늦더라도 정당한 방법으로 제대로 하는 것을 가르쳐줘야 하는 게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아이들이 가진 고유의 속도를 인정해 주고 그 아이들이 올바른 방법으로  맡은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게 어른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빨리빨리 보다는

자기만의 속도대로 제대로 하자를 강조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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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몰래 체인지! 라임 어린이 문학 26
신은경 지음, 유설화 그림 / 라임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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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우는 강아지인 토리가 자신보다 부모님께 더 사랑 받는 게 진짜 이해가 안 된다.

엄마아빠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그 녀석 토리가 얄미울 정도다.

진우네는 아버지의 전근 때문에 갑자기 이사를 오게 되고,
이사온지 한 달이 되었어도 진우는 친구가 없다.
토리가 진우의 유일한 친구이자 부모님 사랑을 독차지 하는 라이벌인 셈이다. 

진우가 이사온 집은 낡아서 자주 바퀴벌레가 출현한다.
그 날도 바퀴벌레가 나와 진우와 토리가 거의 동시에 달려 들었는데
어디선가 말소리가 들려온다.
설마 바퀴벌레가 말을?
진짜였다.
말하는 바퀴벌레
정확히 말하자면 

말하는 마법사 바퀴벌레다.


마법사 바퀴벌레는 자신을 살려주는 댓가로 진우의 소원 하나를 들어주기로 하는데

진우는 " 토리가 사람이 되는 거야" 라고 말해 버린다.

그 결과 토리는 진우가 되고, 진우는 토리가 되어 버렸다.

자신이 토리가 될 줄은 꿈에도 몰랐던 진우에게 마법사 바퀴벌레는 그게 우주의 법칙이란 모호한 이야기를 남긴다.

그때부터 진우의 험난한 여정이 시작된다.

설상가상으로

사람이 되는 것을 싫어할 줄 알았던 토리는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사람놀이에 빠져들어

체인지의 가망성은 희박해지는데...

진우는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 올 수 있을까?


몸이 체인지 되는 이야기는 언제나 재미있다.

나도 우리 집 반려묘 온이를 볼 때

고양이로 태어났으면 어땠을까 생각할 때가 가끔 있다.

우리 집 남매도 입버릇처럼

" 온이는 좋겠다. 학교도 안 가고. 공부도 안 하고" 말하곤 한다.

사람인 우리가 볼 때 온이는 아무 걱정도 없어 보이고 마냥 행복해 보이는데

과연 그럴까 싶기도 하고...


이 책을 보면서 아주 오래 전에 자주 읽어줬던

" 나야? 고양이야?" 가 떠올랐다.

굳이 몸이 체인지되지 않더라도

평소에 역지사지 하는 태도를 갖고 실천한다면

오해나 갈등의 소지가 훨씬 줄어들텐데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지금도 내 옆에서 식빵 굽는 자세를 하고 있는 온이를 보면서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궁금하다.

고양이의 마음과 생각을 알 수 있다면 참 좋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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