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 일상의 모든 문제를 단숨에 해결하는 생각의 혁명
브라이언 크리스천 & 톰 그리피스 지음, 이한음 옮김 / 청림출판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라이언 크리스천 외1 저의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를 읽고

비교적 바쁜 시간을 보내야만 했던 재직 시절의 하루 시간을 생각해본다.

새벽 5시면 어김없이 일어난다.

집사람이 해준 아침밥을 어김없이 먹고서 학교 출근 준비를 하고서 아침식사를 한다.

그리고 아내가 태워다 준 차량을 타고 학교 교무실에 도착하여 오늘 일정을 체크한 다음 학생들에게 꼭 전해줄 오늘의 좋은 말 한마디를 들고서 전체 교실을 순회하면서 칠판 오른 쪽 상단에 오늘의 날짜 적고 좋은 말 한마디와 당부 말을 적는다.

20 여 교실 순회가 끝나면 교무실에 돌아와 좋은 말이 적힌 어깨띠와 목걸이 표지판을 걸고 쓰레기통과 집개를 들고서 교문에 나가 학교주변의 휴지 및 쓰레기를 줍는다.

그리고 교문 앞에서 등교하는 학생들을 일일이 인사하면서 맞이한다.

그리고 퇴근할 때까지 주어진 담당 수업을 하고, 담담 학급 학생들과 함께 생활을 한다.

그리고 시간이 나면 좋아하는 책들 가까이 하는 등 취미 생활도 한다.

솔직히 하루의 시간이 어느새 흘러 잠자는 시간이 다가와 버린다.

그런 학생들과 함께하는 시간들을 30여년 마무리하고 2년 전 퇴직을 하였다.

퇴직을 하고 나서 한때는 여러 혼란스러운 면도 많았던 것이 사실이었다.

어떤 것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쉽지 않았다.

물론 인생 후반의 더욱 더 멋진 시간을 생각하면서 많은 것을 욕심으로 했던 후회라고도 했지만...

그 이후 꽤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시간을 딱 나만의 것으로 명확하게 결정하고 선택한 것은 없다는 것이 지금 현재 내 모습이다.

이런 내 자신 요즘 조금 여유를 갖고서 좋은 책을 많이 보면서 인생 후반 시간을 좀 더 좋은 나만의 시간으로 만들어가야겠다는 다짐을 해보았다.

이런 와중에 아주 의미 깊은 좋은 책을 만났다.

바로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많은 중요한 '선택'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그리고 매일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되는 컴퓨터와 그 관련 과학에서 '알고리즘'에 관한 지혜를 통해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울 수가 있었다는 점이다.

저자들은 심리학, 인지과학, 컴퓨터에 대한 그들의 지식을 총망라하는 아주 매력적인 내용을 보여준다.

11개의 알고리즘(최적 멈춤-살펴보는 일을 멈춰야 할 때, 탐색/이용-가장 최신의 것 vs 가장 좋은 것, 정렬하기-질서를 찾다, 캐싱-잊어라, 일정 계획-중요한 것부터 하라, 베이즈 규칙-미래 예측, 과적합-생각을 덜해야 할 때, 완화-그냥 넘어가자, 무작위성-우연에 맡겨야 할 때, 네트워킹-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게임 이론-남들의 마음)이 우리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알고리즘의 이름만으로는 컴퓨터 과학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엔 솔직히 어려운 면도 많았으나 책에 자세한 설명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우리 인생의 모든 면 즉, 일상생활에서도 얼마든지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신기할 정도였다.

평생의 짝을 찾는 것부터 옷장을 정리하는 법, 주차장 빈자리를 알아보는 방법까지 우리 인생의 거의 모든 답을 알려주는 컴퓨터 과학의 지혜라고 보면 틀림없다 할 수 있다.

우리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단숨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생각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알고리즘'에 대한 사용 설명서를 통해서 최고 인생지혜를 터득하여 앞으로 남은 인생 후반부의 더욱 더 멋진 시간을 장식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