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이 될 수 있을까? -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마을 17
한유진 지음, 임덕란 그림 / 책고래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유진 저의 숲이 될 수 있을까를 읽고

대도시 아파트 단지의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다.

내 자신 스스로가 노력하지 않는다면 가까이에 단지 정원에 있는 나무와 화단에 꽃 몇 그루와 화분 몇 개의 흔한 꽃과 멀리에 보이는 산을 바라보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자연과 숲이 주는 많은 혜택을 느끼고, 주고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것이 대도시에 생활하는 사람들의 아쉬운 점이다.

따라서 많은 경우 농어촌 등의 시골 등으로 체험 활동을 가고 시간을 일부러 내어 여행의 시간을 통해서 이런 자연의 활력을 많이 보충하려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특히 이런 자연 체험의 세대를 자연스럽게 겪은 우리 세대에게는 숲은 어렸을 때부터 나무를 해야 하고, 숲속 놀이터에서 놀이를 하고, 숲길을 걸어 다니고, 동물 등을 데리고 다니면서 먹이를 먹이기도 하고, 먹이를 직접 마련하기도 하는 등의 숲은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서 함께 생활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지금의 아이들은 이런 경험을 할 수가 없다.

결국은 지금의 아이들은 엄마나 아빠나 가족들의 손을 잡고서 숲으로 산책을 나설 수밖에 없다.

호기심으로 가득한찬 눈을 반짝이면서 온갖 몸과 마음을 즐겁게 하는 것들로 가득하게 하는 것들로 가득한 숲의 세계에 대해서 우리 어른들은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우리 스스로에게 질문을 한 번 던져보았으면 한다. 그래서 이 책은 소중하다. 아이가 엄마와 함께 숲은 찾은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내 자신은 일주일에 서너 차례 지역에 있는 운암산에 다녀온다.

한 바퀴를 돌면서 숲속 길을 걸으면서 책에 소개하고 있는 숲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고, 체험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꽃들과 열매들, 새들과 여러 곤충들을 보면서 생명력 있는 모습과 함께 활력 넘치는 자연의 모습들도 현장에서 확인하곤 한다.

내 자신이 저절로 힘이 느껴지면서 열심히 생활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

이 책을 보고부터는 관점을 바꾸고서는 더욱 더 사랑은 물론이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미 혼기에 들어 있는 세 명의 딸들이 결혼을 하여 자녀를 갖게 된다면 아이들의 손을 꼭 잡고서 숲에 데리고 다니면서 아주 친절하게 알려주는 최고의 안내자가 되리라는 다짐이다.

그리고 이 의미 있는 책을 항상 옆에 간직하며 수시로 펴보면서 좋은 친구가 되리라는 다짐이다.

매일매일 책하고 친구하는 사람이지만 요번 아주 기가 막히게 아기들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의미 깊은 책과 하는 행복한 시간을 갖게 되어 너무 좋았다.

파란 숲처럼 내 자신도 어린이가 된 것처럼 더욱 더 의욕을 갖고 열심히 행해야겠다는 마음이다.

동심의 순수함과 자연을 향한 흥미를 일깨우는 최고 시간이 되리라 확신한다.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