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소의 비밀전략 - 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점령하다
두보치 지음, 이지은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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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두보치 저의 『​미니소의 비밀전략 읽고

많은 사람들이 생활하고 있다.

그러면서 매일매일 먹고 입고 쓰고 있다.

소비활동을 한다.

물론 직접 생산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소비에 임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소비에 임할 것인가?

정답은 이미 나와 있다.

될 수 있으면 가장 싼값에 가장 질이 좋은 상품이다.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어떤 위치일까?

정답은 나와 있다.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야만 한다.

소비자들에 구미에 맞추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가 없다.

판매도 마찬가지다.

결국 경쟁의 시대다.

경쟁에서 밀리면 자연스레 사라진다.

그런데 중국대륙에서 무섭게 도약하는 기업 회사가 있다고 한다.

그 이름이 바로 '미니소'라고 한다.

솔직히 이 책을 만나기 전까지 들어보지 못했다.

그 만큼 경제 쪽에는 거의 백수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책을 보고서 그 위대함을 알 수 있었다.

대륙의 두 번째 실수라 한다.

바로 '미니소'! 그 만큼 이 회사는 창업 3년 만에 매출 1.6조원 달성했고, 2년 뒤인 2018년 매출 약 3조원을 돌파하며 유니클로와 코스트코를 넘어서는 최고의 매장을 꿈꾸고 있다. 그리고 20174, 코트라 충칭 무역관은 보고서를 통해 이 회사를 이렇게 불렀다.

 "샤오미처럼 저렴한 가격과 훌륭한 품질, 디자인으로 "대륙의 두 번째 실수"라 불릴만한 회사가 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다." 고 한다.

한마디로 '와아!'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신화를 만들어 가고 있단 말인가?

역시 남다른 무엇이 있었다.

바로 오프라인으로 승부하는 미니소의 역발상 성공 비법이다.

온라인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데 반대로 미니소는 반대로 오프라인으로만 성장을 주도하는 역발상 전략으로 매달 100개씩 개점을 할 수 있는 데에도 비밀이 있었다.

누구라도 만약, 1.좋은 제품(Good Product )을  2.좋은 가격(Good Price)3.좋은 환경(Good Environment)에서 4.좋은 서비스(Good Service )로 받는다면 소비자는 기꺼이 지갑을 열 것이기 때문이다.

미니소가 철저하게 지키고 있는 경영 원칙이자 마케팅의 4P가 아닌 미니소의 4G 전략이다. 디자인, 품질, 가격 이 세 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제품을 판매하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 비밀이 아니다.

어떻게 가능하게 만들었는지가 비밀인 것이다.

바로 그 비밀 이야기가 이 책에 다 나와 있다.

내 자신이 소비자라고 하더라도 멋진 북유럽 디자인의 제품을 최저 착한 가격에 살 수 있다면 정말 즐겁게 소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바로 '미니소'매장에서 말이다.

창업자인 예궈푸가 큰 방향을 제시하고 행동할 수 있는 활력을 주입하면서 시대를 앞서가는 안목과 남다른 실천 능력을 지닌 젊은 기업인이다.

동업자인 미야케 준야는 일본 특유의 겸손함과 배려심을 바탕으로 진지함을 지닌 인물이다. 둘이 하나가 되어 만들어 가는 미소바의 창업 이념을 바탕으로 한 전략적 방향과 효율 높은 조직 집행 능력이 바로 미소바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할 것이다.

세계 라이프스타일을 점령하는 멋진 신세계의 모습을 그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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