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의 조건 - 격차를 넘어 초격차를 만드는
위르겐 메페르트 외 지음, 고영태 옮김, 맥킨지 한국사무소 감수 / 청림출판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르겐 메페르트 외 1 저의 격차를 넘어 초 격차를 만드는 디지털 대전환의 조건을 읽고

내 자신 육십 대 중반의 나이다.

그리 오랜 시간은 아니지만 그래도 변화무쌍한 시대의 변화 체험을 겪었던 모습들이 눈에 선하다.

예전의 호롱불에서 전기 불, 수동 전화기에서 디지털, 핸드폰으로 등등 너무나 빠른 변화 모습에 가끔은 예전 모습들이 그리울 때도 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현재부터 앞으로의 변화 모습은 더더욱 빠른 속도로 가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한 변화 모습에 적응해 나가지 못한다면 우리 같은 나이 있는 인생후반부 시간들이 더 활발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이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새해부터는 이런 빠른 변화에 대한 대비를 해야겠다는 나름대로의 각오다.

그런데 기업들은 어떠할까?

기업들은 우리 개인들보다도 더더욱 절실하게 디지털로의 전환이 필요하리라 생각해본다.

결국은 기업은 세계의 추세가 바로 지금이 디지털 혁명의 시대이기 때문이다.

미래를 지배하는 기업의 절대 전략이라면 바로 '디지털 전환'이다.

디지털 전환은 모든 기업을 바꾸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고객관계 관리와 생산관리부터 협력사와의 소통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모든 비즈니스 모델을 다시 디지털 모형으로 정립해야만 한다.

만약 디지털 전환이라는 흐름에 따라가지 못한다면 그 기업은 사라지거나 뒤처질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누가 더 빨리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느냐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한다는 점이다.

기술을 뛰어넘어 기업 경영의 한복판으로 뛰어든 디지털, 디지털 혁명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산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세계적 컨설팅 그룹 맥킨지가 알려주는 고객을 바꾸고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하며 산업을 재편하는 전사적 디지털화의 힘 "아마존은 어떻게 유통을 넘어 모든 산업을 재패하였는가?" 디지털로 산업을 이끄는 아마존의 성장 비결, '디지털 전환'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파괴를 허용하고, 개방을 선택하고, 자기 잠식을 허하라." 구호에서 알 수 있다시피 4차 산업혁명의 시대, 기업들이 진정한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이 책은 온라인 서점으로 유통업에 진출하여 '아마존 고'를 통해 오프라인 유통까지 잠식하고, 온라인으로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종 제조업, 의료 및 헬스 케어 산업에도 진출할 것으로 보이는 아마존의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서 모든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필요한 이유와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의 핵심 요인들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아마존의 존재감과 영향력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모든 산업에서도 강력한 영향을 미쳐가고 있다.

그 이유가 바로 디지털 기술로 모든 산업을 이끄는 기업이라는 점이다.

아마존의 성장 비결은 바로 '전사적 디지털화'에 있다.

세계적인 컨설팅그룹 맥킨지의 파트너들이 집필한 <디지털 대전환의 조건>4차 산업혁명의 시대, 생존을 넘어 성장하는 기업이 반드시 갖춰야 할 '디지털 전환'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격차를 넘어 초격차를 만드는 기업의 전사적 디지털화를 위한 가장 완벽한 바이블로서 역할을 하리라고 본다.

아울러 미래를 지배하는 기업의 조건에는 규모에 관계없이 디지털 혁명의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누가 빨리 그 조건을 갖추느냐에 달렸다는 점이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디지털 전환도 선도하는 위치에서 나아갔으면 하는 강력한 바람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